[미디어펜=김동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6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조국에 대한 수사 방해를 계속한다면 정치적 책임은 물론 법적 책임까지도 함께 짊어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문 대통령이 추석 때 방송에서 이산가족 문제와 관련, “남쪽 정부든 북쪽 정부든 함께 잘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한 데 대해선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발언이다. 위헌적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운동화에 점퍼 차림으로 나타난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방해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며 “조국의 부당한 검찰 인사개입 겁박과 공보준칙 강화를 빙자한 검찰수사 보도 금지 추진은 명백한 수사 외압이자 방해”라고 강조했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15일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추석 민심 국민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자유한국당


이어 “조국 문제는 개인과 일가의 비리를 넘어 이 정권 인사들이 대거 가담한 권력형 게이트로 드러나고 있다. 의혹 수준을 넘어서는 증언과 증거가 속속 나오고 있다”며 검찰의 엄정 수사도 당부했다.

황 대표는 “조국 게이트 장기화로 국정 붕괴에 대한 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책임을 얘기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금 우리 경제는 대위기에 직면해 있고, 민생은 파탄 지경에 이르렀다. 그런데 국정을 책임져야 할 정권은 오로지 조국 지키기에만 매달리면서 정상적 국정이 붕괴된 상황”이라고 짚었다.

여당이 한국당에 정쟁 중단을 촉구한 데 대해선 “그동안 민생을 챙겨온 게 누구인가, 나라를 망쳐온 게 누구인가”라며 “이제 와서 ‘정쟁 중단, 민생 올인’(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파렴치한 얘기다. 조국 파면과 문 대통령의 사과만이 국정을 정상화하는 첫걸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뜻을 같이하는 분들과 힘을 합쳐서 이 정권의 불공정과 불이익, 불법을 심판할 것”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이 지난 15일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 ‘남쪽 정부, 북쪽 정부’ 표현을 쓴 데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황 대표는 “즉시 발언을 공식 취소하고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 그래야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며 “북한 정권의 책임이 명백한 이산가족 상봉 문제에 대해 터무니없는 우리 정부 공동 책임론을 제기했는데, 대한민국 대통령의 발언이 맞는지 귀를 의심할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제재 완화니, 평화 경제니 하면서 또다시 북한 입장을 대변하고 나선다면 한미정상회담은 동맹의 균열을 부추기는 자리가 될 것이고, 유엔총회는 코리아 패싱의 현장이 되고 말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스스로 남쪽 정부 대통령이 아니라 대한민국 5000만 국민의 대통령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