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래 10대 중점분야 '항공우주산업' 선정
중국항공산업공사·청두 항공기공업 그룹 등 참가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코트라가 중국 톈진에서 경남테크노파크와 함께 ‘2019 한-중 에어로파트너링’ 사업을 개최했다. 항공 분야에서 우리나라와 중국 기업 사이의 협력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19일 코트라에 따르면 국내 항공부품 산업이 내수시장 성장 한계에 직면하면서 업계는 해외 수출에 커다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번 행사는 미국·유럽 등 기존 주력시장에서 벗어나 최근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을 겨냥하기 위해 마련됐다.

   
▲ 코트라가 중국 톈진에서 최근 항공산업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과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2019 한-중 에어로파트너링’ 사업을 열었다. /사진=코트라 제공


중국 항공산업은 현재 세계 3위 규모로 민간항공 여객 수송 분야를 중심으로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관광 활성화, 신공항 건설 등으로 여객기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으며 중국 정부는 항공우주산업을 미래 10대 중점 분야로 선정해 육성하고 있다. 

아울러 중국이 보잉, 에어버스 등 글로벌 제조사의 부품 공급선에 머물지 않고 자체 항공기 제조를 추진하고 있는 점은 우리 기업의 밸류체인 진입 기회가 될 전망이다.

행사에는 중국 유력 항공기업 중국항공산업공사, 청두 항공기공업 그룹, 허난민항발전투자사 등 중국 기업과 합자회사인 보잉 톈진 등 6개사가 참가했다. 

대부분 보잉, 에어버스와 중국상용항공기 등 국영 항공기 제조사의 1차 벤더다. 이들 기업은 하이즈항공, 씨앤리, 켄코아 등 국내 항공부품사 10개와 총 37건 상담을 진행했다.

참가기업 D사는 “중국 항공부품 시장에 늘 관심이 있었지만 그동안 직접 기업을 접촉하기가 사실상 어려웠다”며 “이번 상담을 바탕으로 제안요청서를 받으면 전략적으로 대응해서 성과를 내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중국 참가사 중 유일한 투자기업인 HNCA는 허난성 소재 국유 회사로 항공물류, 공항 운영 등이 전문 분야다. 항공부품 제조를 위해 신규 해외 진출을 계획하면서 투자 대상을 찾고 있다. 우리 기업과는 투자를 동반한 직접 진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상담회에 하루 앞서 국내 참가기업은 톈진시의 항공우주산업 발전 청사진과 직접투자 환경을 청취했다. 또 톈진공항개발구에 있는 에어버스, 봉바르디에, AVIC Aircraft 등 3개사 공장을 방문해 생산라인과 정비기술 및 관리수준을 파악했다.

박한진 코트라 중국지역본부장은 “글로벌 항공산업의 밸류체인이 재편되면서 중국 항공부품 시장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며 “중국 항공기 수요 증가 추세를 면밀히 관찰해 우리 기업의 기회를 계속 발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