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 성명문 발표…"어느 정부 믿고 따라야 하나"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울진은 총 6기의 가동원전과 신규원전 2기를 준비 중이고, 10여년간의 깊은 갈등 끝에 타결한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계획은 정권이 교체되자마자 백지화됐다."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는 25일 서울 종로구 국가기후환경회의에서 "5만여 울진군민은 정부에게 철저히 외면 받고 무시당했으며, 원전으로 인해 생성된 기형적인 경제구조는 하루아침에 처참히 무너져 내리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위원회는 "신한울 3·4호기 건설사업은 2008년 국가에너지 정책에 의한 제4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이미 반영됐으며, 2014년 제2차 국가에너지 기본계획과 2015년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도 계속 유지된 정부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반·방사선 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거쳐 2017년 2월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고, 실시계획 및 건설허가를 심사중인 사업"이라며 "울진지역민과의 충분한 협의를 바탕으로 상호신뢰에 입각해 진행하기로 한 대규모 국책사업"이라고 덧붙였다.

   
▲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25일 서울 종로구 국가기후환경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


위원회는 "지금 우리는 인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기 위해 만들어진 환경에서 미세먼지라는 복병을 만났으며, 화석연료로 전기를 만드는 발전소에서 쉴 새 없이 뿜어 나오는 매연은 우리의 몸을 병들게 하고 아이들의 외출조차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러한 관점에서 울진군민은 지난 40여년간 대한민국 국민이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대기환경 조성에 큰 힘을 보태왔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은 당선 직후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다운 나라를 꼭 만들겠다'고 약속했는데 정권이 바뀌었다고 과거 약속을 종잇장처럼 구겨버린다면 과연 국민은 어떠한 정부를 믿고 따라야 하나"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자리가 정말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군민의 염원을 담은 서명부를 전달한다"면서 "군민의 피 끓는 목소리를 다시 한번 새겨들어 부디 약속을 지켜주길 청원한다"고 촉구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