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주년이자 정부 주관 첫 기념식 참석 “부마민주항쟁 진상규명과 보상에 힘 쏟겠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오전 경상남도 창원시 경남대학교에서 개최된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해 “정부는 부마민주항쟁의 진상규명과 피해자들의 명예회복, 보상에 더욱 힘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9월 부마민주항쟁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후 처음 정부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서 문 대통령은 “숫자로만 남아 있는 항쟁의 주역들과 피해자들이 자신의 이름을 찾고 명예를 회복하도록 할 것이며, 국가폭력 가해자들의 책임 소재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와서 문책하자는 것이 아니라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작년 설립된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이 잘 뿌리내리도록 돕고, ‘부산 민주공원기록관’과 ‘창원 민주주의전당’을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일상에서 항쟁의 역사를 보고 기억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경남 창원시 경남대학교 운동장에서 열린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이번 기념식은 지난달 부마민주항쟁 발생일인 10월16일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고 첫 정부주관 행사로 열렸다./청와대

문 대통령은 “저는 지난해 발의한 개헌안에서 헌법 전문에 4.19혁명에 이어 부마민주항쟁과 5.18광주민주화운동, 6.10항쟁의 민주이념 계승을 담고자 했다”며 “비록 개헌은 좌절됐지만 그 뜻은 계속 살려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부마민주항쟁을 4.19혁명과 5.18광주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과 함께 민주주의를 상징하는 국가기념일로 기리게 되어 더욱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됐다”며 “특히 마산 민주항쟁의 발원지였던 경남대학교 교정에서 창원과 부산, 경남 모두의 마음을 모은 통합 기념식을 치르게 돼 더욱 뜻깊다”고 밝혔다.

또 “지난 10월 고 유치준 님이 40년이 지나서야 부마민주항쟁 관련 사망자로 공식 인정됐다”며 “유가족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유신독재의 가혹한 폭력으로 인권을 유린당한 피해자들 모두에게 대통령으로서 깊은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가 부마민주항쟁을 기리지 못하는 동안에도 부산, 창원 시민들은 줄기차게 항쟁기념일을 지켜왔다”며 “부마민주항쟁의 역사적 의미를 알리고,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기 위해 애쓰신 모든 분들게 감사드린다”는 말도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정부는 40일 앞으로 다가온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범정부 차원의 ‘2030년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전담조직을 조속히 구성해 세계를 향한 창원과 부산, 경남의 도약을 힘껏 돕겠다”며 “부마민주항쟁의 자부심으로 시민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4.19혁명, 부마민주항쟁, 5.18광주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과 2016년 촛불혁명에 이르기까지 우리에게 민주항쟁의 위대한 역사가 있는 한 어떤 권력도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없다”며 “지금 국민은 더 많은 민주주의와 더 좋은 민주주의를 요구하고 있다. 모든 권력기관은 조직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민주주의의 상식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100년 전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의 선조들이 꿈꿨던 진정한 민주공화국, 평범한 사람들이 진정으로 나라의 주인이 되는 민주주의, 국가적 성취가 국민의 생활로 완성되는 민주주의를 향해 국민과 함께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6일 오전 경남 창원시 경남대학교 운동장에서 열린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에서 '피해자 증언' 영상 및 편지 낭독을 보고 있다../청와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