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영국 하원이 관련 이행법률이 제정될 때까지 브렉시트(Brexit) 합의안 승인을 보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31일 예정된 브렉시트가 연기될 가능성이 커지는 등 영국과 유럽연합(EU) 간 재협상 합의에도 불구하고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 브렉시트 상징 이미지 /사진='이코노미스트'지 공식페이스북


영국 하원은 19일(현지시간)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투표(meaningful vote)를 앞두고 보수당 출신 무소속 의원인 올리버 레트윈 경의 수정안에 대해 먼저 표결을 실시했다.

이 수정안은 범 야권의 지지 속에 찬성 322표, 반대 306표로 16표차 가결됐다. 이에 존슨 총리는 예정됐던 승인투표를 취소했다.

수정안 통과로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투표가 실시되지 않게 되면서 존슨 총리는 유럽연합법에 따라 이날 중 브렉시트 추가 연기를 EU에 요청해야 한다.

존슨 총리는 수정안 통과에도 불구하고 브렉시트를 연기할 생각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존슨 총리는 "나는 EU와 브렉시트 연기를 협상하지 않을 것이며, 관련법이 나에게 협상을 강제하지도 못한다"며 "다음 주 자신의 브렉시트 합의안을 이행하기 위한 입법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제1야당인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는 "총리는 이제 법을 준수해야 한다"면서 "원칙을 저버린 자신의 합의안에 대한 지지를 협박하기 위해 더이상은 '노 딜 브랙시트'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제이컵 리스-모그 하원 원내대표는 "하원의장이 허락할 경우 월요일인 21일 승인투표 개최를 다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