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실적회복 전망·디플레이션 우려 등 악재
체력 약한 기업들의 경영 부담 가중될 가능성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기업들의 투자 전략에 변수가 확대되고 있다. 대내외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내년에도 기업들의 실적회복이 쉽지 않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디플레이션 우려까지 커지면서 기업들이 과감한 결단을 내리기 어려운 상황에 몰리고 있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다수의 기업들이 내년 투자 규모를 두고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 수출을 위해 평택항에 대기중인 완성차. /사진=미디어펜

기업들은 빠른 시장 변화에 따른 대응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다. 시설 개선과 확충, 연구개발(R&D) 강화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수익 확대와 시장환경 개선의 뚜렷한 시그널이 포착되지 않으면서 대규모 투자에 대한 부담이 늘어나고 있다.

시장에서는 일부 업종의 시황개선을 예상하고 있지만 글로벌 무역분쟁, 저성장 기조 등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제한폭이 제한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산업구조가 변하고 있는 자동차, 수요부진으로 고전하는 철강과 항공, 중국의 공세에 시달리는 디스플레 등의 고전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체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기업들의 부담이 더욱 가중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운영·투자 재원을 분배해 경영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면, 나머지 기업들은 생존에 더욱 무게를 둘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불황이 장기화 되면 대기업 역시 미래 전략 보다는 안전 경영에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크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이미 확정된 주력 사업의 투자는 기존 계획대로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신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시장 상황, 제품 경쟁력 등을 다시 들여다 보고 있다”며 “최근에 규모가 작은 기업들의 경영 상황이 악화되는 것 같다. 어려움을 호소하는 대기업 협력사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가 지속해서 하락하는 현상 디플레이션 가능성도 기업의 투자 계획에 부담이 되고 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0개월 연속 0%대 수준에 머물고, 생산자물가 상승률이 3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불안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재계에서는 기업의 설비투자 및 R&D 투자에 대한 세액·소득 공제확대와 자동차 등 내구소비재에 대한 개별소비세 인하 등의 정책을 통한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기업의 경영활동이 침체될 경우 부정적 영향이 경제 전반으로 확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 법인세와 소득세 최고세율의 한시적 인하, 고용시장의 유연성을 저해하는 경직적인 노동규제와 민간의 창의적 경제활동을 제약하는 각종 규제 해소 등도 경기활성화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추광호 한국경제연구원 일자리전략실장은 “저물가 양상이 두드러진 가운데 성장률과 물가상승률의 동반 하락속도가 생각보다 가파르다”며 “투자와 소비 관련 세제 인센티브 확대 및 한시적 감세, 노동규제를 비롯한 경직적 규제의 개혁 등 경제주체 심리회복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