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위원장, “2030년 배출 목표치 야심차게 상향해야” 건의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 초청 오찬 인사말을 하고 있다./청와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3일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 “이웃국가들 사이에 서로 미세먼지 문제의 책임을 부분적으로나마 인정하면서 공동대응의 길이 열리게 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 반기문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과 국민정책참여단을 초청해 오찬을 한 자리에서 지난달 한중일 3국이 미세먼지 영향 공동 연구보고서를 통해 국가간 영향이 있다는 것을 최초로 공식 확인한 사실을 언급, “정부는 (한중일) 3국의 환경 장관들이 논의한 협력 과제들을 시행하면서 이웃 국가와의 공동 노력을 끌어내기 위해 매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부의 노력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정책참여단을 향해 “미세먼지 쉼터를 지정하고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정책, 노후 경유차와 건설기계 사용 제한 등이 참여단에 의해 태어났다”며 “국민정책 제안의 핵심인 11∼3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도 수용해 이달 1일부터 시행됐다”고 말했다. 

또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아이디어를 낸 ‘세계 푸른 하늘의 날’은 제가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공식 제안했고, 지난달 채택 됐다. 반기문 위원장과 국가기후환경회의 여러분의 노력의 결과”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참석 의원들에게는 “고농도기술관리제 시행을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하는 일, 미세먼지특별법을 개정하는 일에도 우선적으로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우리 국민의 높은 시민 의식은 환경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라고 자부할 만 하다”며 “지난해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를 시작할 때 과연 제대로 실행될 것인지 회의적 시각이 많았었는데, 불과 1년 만에 커피점 일회용품 수거량은 72% 줄어들고, 제과점 비닐봉투는 79%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기꺼이 불편을 감수하면서 실천에 동참하는 우리 국민들이 참으로 대단하다고 생각한다”며 “자발적인 협약에 참여해 주신 업체들께도 아주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 초청 오찬 전 반기문 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청와대

이날 반기문 위원장은 “기후변화를 잘 (대응)하면 미세먼지도 없어지게 된다”면서 “파리기후변화협정에 따라 제시한 2030년 배출 목표치를 좀 더 야심차게 상향했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2030년 온실가스 배출을 전망치(BAU) 대비 37% 감축한다는 현재 목표를 더 높이자고 제안한 것이다.

또 반 위원장은 “이탈리아 정부가 최근 초중고등학생들에게 의무적으로 1년에 33시간 환경과 기후에 관한 교육을 수료하도록 법으로 정했다”며 “이제까지 기후변화 문제를 전문가 중심으로 토의해왔지만 이제는 젊은 세대들이 미래를 잘 가꿔 나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환경에 대한 의무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