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올해 글로벌 반도체 시장이 메모리반도체를 중심으로 크게 위축됐지만, 내년에는 반등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내년에는 5G 이동통신 보급 확대에 따라 메모리가 반도체 시장 회복을 주도할 것으로 내다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IHS마킷이 5일(현지시간) 발표한 3분기 글로벌 반도체 매출액은 1113억 달러(약 132조4000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14.7% 줄었다. 앞서 2분기와 1분기에도 각각 15.3%, 12.4% 감소했다. 

IHS마킷은 4분기에도 7%대의 감소세를 이어가 연간 감소율은 12.4%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메모리 부문이 재고 과잉에 클라우드와 서버 등 기업의 수요 감소 등에 따라 부진했기 때문이다. 올해 9월까지 메모리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34.4% 급감했다. 다만, IHS마킷은 3분기 메모리 매출은 전분기보다는 증가세를 나타냈다며 메모리 부문은 회복 조건을 갖췄다고 분석했다. 

반도체 시장조사업체인 디램익스체인지는 지난달 말 발표한 최신 월간 보고서에서 4분기에도 D램(DRAM) 수요는 위축되겠지만, 내년에는 D램 가격이 반등할 것으로 관측했다. 디램익스체인지는 "내년 D램 시장이 공급 부족 상황에 놓일 것이란 관측이 늘어나면서 수요 기업들은 메모리 반도체 재고를 안정적으로 가져가려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전문기관들이 내년 반도체 회복세를 예측하는 핵심 근거는 5G 보급 확대다. 5G 확대로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메모리 용량이 늘고 5G를 활용한 커넥티드카, 사물인터넷(IoT), 데이터센터 등 메모리 수요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C인사이츠는 6일 발표한 내년 반도체 전망에서 낸드플래시와 D램 성장률을 각각 19%, 12%로 제시했다. IC인사이츠는 "5G와 인공지능(AI), 딥러닝, 가상현실(VR) 등이 낸드와 D램의 성장세를 이끌 전망"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세계 메모리 3위 업체인 미국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3일 기업설명회에서 D램 수급 반전이 내년 2분기에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론은 현재 D램 공급 초과 상황이 반전되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내년에 5G 모멘텀으로 D램 수요 증가율이 급증할 것으로 관측했다.

   
▲ 전 세계 반도체 매출 현황./사진=IHS마킷 보도자료 캡처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