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성장전략 모색…글로벌 리더들과의 교류 확대도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재계 최고경영자들의 연초부터 대륙을 넘나들며 미래 먹거리를 고민하고 있다. 이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열린 세계 최대 IT·전자 전시회 CES2020에 이어 스위스 다보스에서 다시 성장전략을 모색한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오는 21일(현지시간)부터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되는 세계경제포럼(WEF)에 주요그룹 총수와 최고경영자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 최태원 SK 회장이 지난해 2월 스위스 다보스 벨베데르 호텔에서 '기업 가치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란 주제로 열린 세션에서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SK 제공

올해는 다보스포럼의 단골손님인 최태원 SK회장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 황창규 KT 회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사장 등이 스위스로 건너가 미래 사업전략을 더욱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최 회장과 정 수석부회장, 황 회장은 세계 경제 리더 100여명으로 구성된 ‘국제비즈니스위원회(IBC)’에 초청을 받았다.

매년 개최되는 다보스포럼은 전 세계의 유력 기업인, 경제학자, 정치인 등이 참석한다. 1971년 시작된 이 포럼에서 논의된 사항은 국제 경제에 큰 파급력을 미치고 있다. 올해 50회를 맞는 다보스포럼의 주제는 ‘화합하고 지속 가능한 세계를 위한 이해관계자들'(Stakeholders for a Cohesive and Sustainable World)’이다.

최 회장은 오는 23일 예정된 ‘아시아의 세기,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세션에 패널로 참가한다. 최 회장은 이번에 ‘사회적 가치’의 확장과 가능성을 강조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최 회장은 1998년 회장 취임 후 두 차례를 제외하고 매년 다보스포럼에 참석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SK가 ‘기업가치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주제로 개최한 세션에서 지속가능한 성장 방법론을 제시해 큰 공감을 이끌어 냈다.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3년 만에 다보스를 찾는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위원회' 공동 회장으로서, 올해 관련 세션을 주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글로벌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과 교류하면서 미래 자동차 시장에 대한 의견도 주고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달 초 CES 2020에서 ‘스마트 모빌리티’의 혁신을 강조한 정 수석 부회장은 다보스에서도 현대차의 미래 전략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을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그는 자율주행차와 공유경제 확산에 따른 도심 운송 시스템 변화를 다룬 ‘자율주행차의 미래’세션에 큰 관심을 나타낸 바 있다.

2018년부터 빠짐없이 다보스포럼에 참석 중인 황 회장은 24일 디지털의 미래 세션 연사로 참여해 ‘5G’의 가능성과 미래를 공유할 예정이다.

허 사장과 김 부사장은 다보스에서 글로벌 리더들과 스킨십을 확대하고, 신사업 확대 기회를 타진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