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잠룡들, 대권까지 꽃길이냐, 자갈밭이냐 갈림길

‘문제’ 인사들의 연이은 출마 선언,,,“총선은 면죄부 아냐”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민족 최대의 명절 설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까지 80여일 남은 상황에서 명절 ‘밥상’에 오를 ‘반찬’은 차고 넘친다. 명절 연휴가 지나면 경선까지 한달 남짓한 시간밖에 남지 않는 상황에서 수많은 사연을 가진 예비후보자들은 오늘도 승리를 위한 신발끈을 동여메고 있다.

차기 대권주자들의 총선 성적표...대권까지 꽃길이냐, 자갈밭이냐 갈림길

이번 총선에서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차기 대권주자로 분류되는 잠룡들의 성적표다. 20대 대통령선거는 2022년 3월 9일에 치러질 예정이다. 총선 이후 불과 2년여밖에 남지 않는다. 여야의 잠룡들은 총선 결과에 따라 차기 대권으로 순항할 수도 있고, 시련의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대권주자 1위’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으로 복귀한 그는 당의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맡으면서 동시에 ‘정치 1번지’ 종로 출마가 확정됐다. 상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현재까지는 누구와 붙더라도 분위기는 좋아보인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전 국무총리./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다만 총선 전까지 보수통합, 남북관계, 경제 악화 등의 변수가 남아있어서 언제든지 선거판이 요동칠 가능성은 남아있다. 본인의 승리도 중요하지만 만약 이 전 총리가 간판역할을 하고서도 민주당이 부진한 성적표를 거둔다면 그의 대권가도에도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번 총선이 가장 중요하다. 당 대표를 맡은 이후 첫 선거이자, 그의 대권을 향한 행보에 중요한 지점이 될 수 있다. 황 대표의 성패는 결국 보수통합에 달려있다. 새로운보수당을 비롯한 기존의 보수정당들을 하나로 모으고,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까지 끌어들여 ‘문재인 심판론’을 형성하면 충분히 해볼만한 싸움이 될 수 있다.

유승민 새보수당 의원은 복잡하다. 중도·보수 통합 논의를 진행 중인 혁신통합추진위원회와 별개로 한국당과 당대당 통합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결론은 내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이미 자신의 지역구인 대구 동구을 출마를 선언했지만 보수통합 결과에 따라 그의 총선 전체 행보가 달라질 수도 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아직까지 모호하다. 제3지대 창당이 유력하지만 보수통합에 합류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또한 스스로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총선 결과를 본인의 입맛에 맞게 평가할 수 있는 위치를 만들었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사진=자유한국당 제공

‘문제’ 인사들의 연이은 ‘명예 회복성’ 출마 선언,,,“총선은 면죄부가 아니다”

성추문과 검찰 수사, 부동산 투기 등 논란에 휩싸였던 인사들의 ‘명예 회복성’ 출마도 관심사항이다.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0일 “배신의 정치를 끝장내겠다”며 유승민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동구을에 출사표를 던졌다. 그는 박근혜정부 첫 청와대 대변인이었지만 2013년 박 전 대통령 방미 일정을 수행하던 중 여성 인턴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대변인 자리에서 물러났다.

‘미투’ 논란에 휩싸였던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부‧여당의 검찰개혁을 비판했던 금태섭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에 출마를 선언했다. 정 전 의원은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 출마 선언을 앞두고 과거 성추행 의혹이 불거져 정계 은퇴를 선언했었다. 1심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뒤 민주당에 복당했으며, 현재 2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사진=연합뉴스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은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도 전북 군산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흑석동 상가주택을 매각한 뒤 차액을 기부했다는 소명자료를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에 제출했지만 검증위는 추가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 판단해 현장조사소위원회에 회부했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송병기 전 울산 부시장과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도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이다. 송 전 시장은 송철호 울산시장 선거를 도우면서 청와대 관계자 등과 공약을 논의한 혐의로 검찰 수사 대상에 올랐으며, 황 전 청장은 ‘청와대 하명수사’를 지휘했다는 혐의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민주당은 두 사람에 대한 후보자 적격 판단을 보류 중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총선은 국민의 대표를 뽑는 것이지 논란에 휩싸인 사람들에게 면죄부를 주기 위한 게 아니다”라면서 “국민들이 철저하게 문제 인사들을 걸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