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1339 대응능력 확대" 지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28일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우한 지역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이날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언론브리핑에서 “오늘부터 전수조사를 시행한다”며 “잠복기가 14일인 점을 감안해 지난 13일과 14일 (우한 지역에서) 입국자 3000여명이 대상”이라고 전했다. 우한공항이 폐쇄된 지난 24일을 기준으로 그 이후 경유 입국자까지 포함한 숫자이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자세한 내용은 지금 진행 중인 총리 주재 관계장관회의에서 나올 예정이지만 먼저 거주지와 연락처를 파악하고, 연락이 안되는 경우 관계기관과 협조해서 풀어갈 계획으로 알고 있다”며 “외국인의 경우 법무부가, 필요시 경찰청 협조를 받기로 했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현장인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현장 대응체계에 대해 보고 받았다./청와대

또한 문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의 대응 능력 확대를 지시했다. 이에 따라 1339 콜센터 상담원의 추가 배치를 준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도 그렇고 앞으로도 콜센터에 문의하는 수요가 높아질 텐데 충분히 응대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의 대응 능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해 달라”고 지시했다고 한 부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중국 방문력이 있는 환자가 호흡기 증상으로 내원하면 반드시 관할 보건소로 연락해 조기 대처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과 적극적인 협력도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부터 청와대에서 일일상황점검회의를 국정상황실장 주재로 매일 진행할 것을 지시했다. 

한 부대변인은 “1차 회의는 이미 진행됐으며, 위기단계가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하고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지원하는 등 정부 대응을 강화하도록 했다”면서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복지부, 방역대책본부는 질본이다. 만약 감염증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경우 심각 단계로 올라가고, 범정부적 총력대응을 위해 필요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