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5단체·업종별 협단체에 업무지속계획 가동준비 주문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일명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해 28일 '감염병 대응 부내 TF'와 '기업상황 점검반'을 잇따라 개최, 대중 진출기업 및 국내 산업 동향을 긴급 점검했다.

산업부는 지난 20일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가 '주의' 수준으로 향상됨에 따라 경제 5단체 및 업종별 협·단체 등에 '업무지속계획 수립 표준안'과 질병 정보 및 감염예방 수칙을 기업에 전달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업무지속계획(BCP)는 대규모 감염병 발생 중에도 기업 연속성 확보를 위한 대응체계와 업무지속방안 및 직원관리 방법 등이 규정돼 있다.

또한 27일 감염병 위기 경보가 '경계' 단계로 격상되면서 경제 5단체 및 업종별 협·단체에 BCP 가동준비를 지시했다. 경보가 '심각' 단계로 높아질 경우 BCP를 가동하게 된다.

산업부는 기업상황 점검반 회의에서 현재 상황과 향후 대응방향 등을 논의했다. 주요 경제단체와 협·단체들은 자체 대응방안 수립과 주재원 귀국조치 및 우한 출장금지 등 시행중인 현황을 공유하고, 정부 차원의 다각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성윤모 장관은 28일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중국의 산업활동이 위축될 수 있어 우리 경제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면밀한 대응이 필요하며, 정부와 유관기관 및 관련 업계가 합동 총력 대응태세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현 사태 장기화시 수출을 비롯해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점검·분석하고 지원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며, 점검반을 지속 운영하는 등 업계와 긴밀히 소통한다는 방침이다.

코트라는 본사 및 중국지역 무역관간 핫라인을 구축하고, 한국무역협회는 '수출활력상황실'을 '수출애로해소 지원센터'로 전환할 예정이다. 업계는 BCP 가동을 준비하고, 상황 악화시 현지 철수 및 사업장 폐쇄 등 필요조치를 즉시 이행할 수 있도록 대비 태세를 강화하기로 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