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장소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 답변…고객 편의성 증대
항공 스케줄·출발·도착·최저가 조회·수하물 규정 등 다양한 활용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진에어는 24일 고객 문의 사항을 채팅 방식으로 실시간 답하는 안내 서비스인 제이드(JAid)의 사용자가 큰 폭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챗봇은 채팅(Chatting)과 로봇(Robbot)의 합성어로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사용자와 대화를 나누며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제이드(JAid)는 J(진에어)가 Aid(돕는다)라는 의미로 언제 어디서나 문의 사항을 해소하며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2017년 1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 사진=진에어


제이드 이용 고객은 항공 스케줄, 출·도착, 최저가 및 예약 조회 등 카테고리별로 구성된 메신저 창에서 채팅하는 방식으로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다. 

특히 과거 고객서비스센터로 연락하여 상담원을 통해서 처리했던 업무를 챗봇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업무 효율성 및 고객 편의성이 증대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제이드를 도입한 이후로 사용자는 매월 꾸준히 늘어났다. 올해 1월 사용자 수를 분석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17배 증가한 약 10만 명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 영역도 항공 스케줄 조회, 할인제도 및 프로모션, 최저가, 체크인(탑승수속), 수하물, 나비포인트 등 다양하게 분포했다.

제이드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진에어 홈페이지 내 하단 'JAID'를 클릭하고 메신저 창에서 대화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모바일 앱·웹에서도 동일하게 이용 가능하다. 

이 외에도 음성 안내 서비스인 네이버 '클로바' 와 구글 어시스턴트 등을 통해 진에어 항공 관련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진에어는 향후에도  제이드를 통해 이티켓(E-ticket) 재발송, 지연 및 결항 확인서 전송 등의 다양한 기능을 추가 도입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진에어 관계자는 "제이드를 이용하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고객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속적인 학습과 기능 추가를 통해 고객 편의를 향상시키겠다"라고 밝혔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