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26일 중국에서 코로나19 감염 우려를 위해 한국인 입국자를 강제로 격리한 데 대해 한국 국민만 상대로 한 게 아니라며 “이해해달라”고 밝혔다. 

싱 대사는 이날 오후 외교부를 방문해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중국정부는 한국 국민에 대해 제한조치를 안했다”면서 “일부 지방정부에서 한 조치는 한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다. 중국 국민도 많다. 양해하고 이해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정부의 입국 제한 조치의 철회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상황을 상의해서 잘 타당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바이러스는 세계 공동의 적이다. 바이러스 소멸을 위해 각국간에 협력이 필요하다”며 “중국이 한국과 계속 협력해서 바이러스를 없애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싱하이밍(邢海明) 신임 주한 중국대사가 2월 4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주한 중국대사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미디어펜
싱 대사의 이날 외교부 방문은 사실상 우리정부의 항의 차원에서 이뤄진 ‘초치’로 볼 수 있다. 그는 김건 차관보와 30분 정도 만난 뒤 청사를 나가면서 “코로나 대응 관련 잘 협력하자는 것에 대해 얘기했다”며 “(지방정부의 한국인에 대한 격리 조치와 관련해) 한국 측 희망을 충분히 이해했다. 잘 전달해 해당 문제가 잘 풀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입국 제한 조치가 중국 전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을지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이날 도미타 고지 일본대사도 이날 오후 외교부를 찾아 조세영 1차관과 면담했다. 도미타 대사는 면담 후 만난 취재진이 무슨 얘기를 나눴는지 묻자 말없이 청사를 떠났다.

조 차관은 일본측에 한국정부의 코로나19 확산 방지 노력을 설명하고 한국 국민의 입국에 대해 과도한 조치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정부는 이날 대구와 경북 청도에 체류한 적이 있는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일본정부는 중국 후베이성과 저장성에 체류한 외국인에 대해 입국을 거부한 데 이어 한국에 대해서도 이 같은 조치를 내렸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