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선언을 불러온 가운데 30일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이 ‘깜깜이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실천되는 상황에서 후보자들도 대면 접촉 방식의 선거운동에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어 사실상 정치신인들의 얼굴 알리기가 힘들어졌다. 또 코로나19가 경제 전반에 큰 타격을 주고 있고 민생경제에 대한 충격도 커서 유권자들의 관심도 자칫 멀어질 수 있다.

결국 이번 선거가 인물이나 공약이 아니라 거대 정당이 주도하는 ‘정권 심판’이냐 ‘야당 심판’으로 흐를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다. 

대구‧경북지역의 신천지 교인 사이에 대량 감염이 발생한 일명 ‘신천지 사태’ 이후 중국을 입국금지하지 않은 것에 대한 평가가 남아 있는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성적은 향후 유럽국가에 대한 조치와 이에 따른 국내 파장 정도에 따라 두 번째 시험대에 올랐다. 

국민이 큰 고통을 겪고 있지만 역시 코로나19의 재확산 여부가 미래통합당이 손에 쥘 수 있는 승부수가 될 전망이다.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의 사천 논란 끝 사퇴에도 불구하고 미래통합당의 이번 공천은 비교적 잘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당명을 바꾸면서 처음 추진했던 야권 통합 과정이 어떻게 매듭지을지 과제가 남았다. 

전력 보강이 안된 상황에서 새로운 불협화음이라도 불거진다면 더불어민주당의 야당 심판론에 힘이 실릴 수 있다.  

   

하지만 처음보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세에 접어들고 있고, 통합당의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 카드도 불발된 가운데 무쟁점 총선이 불가피해졌다는 관측도 나온다.

대신 초유의 비례정당 경쟁이 가열되는 모습으로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면서 거대 정당이 주도하는 비례의석 전쟁이 불가피해졌다. 

준연동형 비례대표를 도입한 선거법 개정 이후 처음 치러지는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과 통합당은 비례정당을 통해 최대한 의석수를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미래한국당은 16일 비례대표 순번을 발표한다. 민주당은 범진보세력 연합정당에 정의당의 참여 데드라인을 18일로 정하고, 후보 등록 마감일인 27일까지 창당 작업을 끝내겠다는 복안이다.

비례정당 출현으로 거대 정당의 진영 대립이 격화하면서 중도‧무당층 표심이 중요해졌다.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서 중도‧무당층 비율은 4년 전 총선 때보다 늘었다. 여기에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한 투표율이 승패에 미칠 영향도 커질 전망이다.  

한편, 통합당이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 카드 불발로 승세를 잡을 기회를 놓쳤다는 지적도 나온다. 

처음 태영호 서울 강남갑 후보에 비판을 제기하면서 ‘공천권’으로 신경전을 벌였던 김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더 이상 공천 얘기를 않겠다고 말하면서 통합당 선대위원장을 맡으려고 했던 것을 볼 때 정책으로 이번 선거를 바꿀 수 있다고 자신했던 것 같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박상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문재인정부의 경제정책을 잘 알고 있는 김종인 전 대표가 공약과 정책으로 이번 선거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며 “김 전 대표는 경제민주화로 박근혜정부 탄생에 기여했고,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교수는 “지금처럼 무쟁점 선거로 흐를 경우 투표율은 저조할 수밖에 없고, 이럴 경우 보수야당이 불리하다. 이런 차원에서 야당으로서는 승부수를 걸어야 하는 숙제가 있다”면서 “여론조사의 흐름을 볼 때 진보 진영은 조직선거로 흐르는 분위기이다. 따라서 과거 진보 진영에 적용되던 ‘바람 선거’가 이제 보수 진영에 적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