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생산 거점 줄줄이 ‘스톱’…“어떻게 전개될지 알수 없어”
충격파 축소 대책 절실…“규제 개선 등 획기적 대책 필요”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코로나19발 태풍이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제조 기반이 위협받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길어질수록 생산 차질은 물론, 경영 피해가 확대될 전망이다. 기업들의 속이 새카맣게 타들어 가는 가운데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24일 재계에 따르면 코로나19 미국과 유럽에 이어 동남아로 확산하면서 가동을 중단하는 생산시설이 늘어나고 있다. 우려 속에 라인을 돌리고 있는 다른 생산 거점도 언제 가동을 멈출지 모르는 상황이다.

   
▲ 미국 자동차부품 공장 /사진=미디어펜DB

최근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현대제철 등은 인도에 위치한 현지 공장의 가동을 잠정 중단했다. 인도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동제한, 사업장 운영 중지의 긴급 명령을 내리면서다. 앞서 미국과 유럽, 국내에 위치한 일부 자동차·전자제품 공장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잠정 폐쇄 조치에 들어갔다.

문제는 가동을 중지하는 해외 생산 거점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국내에서는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주춤하지만 미국과 유럽, 동남아시아 등에서는 감염자가 빠르게 늘어나는 상황이다. 현재 일시적으로 가동을 멈추고 있는 시설의 잠정 폐쇄 기간이 연장될 수 있다는 불안감도 크다.

여기에 코로나19 영향으로 글로벌 경제가 침체되면서 ‘수요절벽’ 우려까지 고개를 들고 있다. 공장 가동이 재개돼도 제품이 팔리지 않으면 기업은 손실을 만회하기 어렵다. 코로나19 이후 ‘비상경영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지만 대다수의 기업들은 출구전략을 마련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각국 정부가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등 강제 조치를 취하는 상황에서 손을 쓰기 어려운 상황이다. 주요 기업들의 실적 전망치도 줄줄이 하향 조정되고 있다.

대기업 관계자는 “해외 공장 운영은 각국 정부의 지침에 따를 수밖에 없다. 재가동 시점 등은 기업이 거론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당장은 코로나19 여파가 다른 생산시설에도 영향을 미칠까봐 걱정”이라며 “사태가 얼마나, 어떻게 확대될지 알 수 없다. 우선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계에서는 해외 시장의 상황이 급변하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이 떠안을 수 있는 충격파를 줄일 수 있는 안전장치를 정부가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단체 등은 경제 활성화 방안을 잇달아 건의하고 있다. 최근 기업들이 처한 상황이 생존을 위협할 만큼 긴박하다는 것이다.

재계에서는 유동성 지원 등의 단기적 지원과 함께 △법인세·상속세 최고세율 완화 △노동 유연성 확대 △안전·환경 규제의 실효성 제고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변동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기업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경제·노동 정책의 수술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끝났을 때 어떻게 경영활동을 정상화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며 “경제가 글로벌화 된 상황에서 언제든 이 같은 상황이 재현될 수 있다. 기업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정부도 기업의 의견을 받아 과감하게 규제를 개선하는 등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