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당 '의원 꿔주기' 위해 의총에서 비례대표 의원 3명 제명
"강요하지 않았고 불출마 의원들에게 선택으로 옮겨달라한 것"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은 25일 의원총회를 열어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에 보낼 심기준·정은혜·제윤경 등 비례대표 의원 3명을 제명했다. 이들은 제명 이후 시민당에 입당할 예정이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총 이후 브리핑을 통해 "우리가 전당원투표를 통해서 결정했던 연합정당 창당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비례대표에 대한 제명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결국 오는 4‧15 총선의 정당 투표 용지에서 시민당의 순번을 끌어올리기 위해 이른바 ‘의원 꿔주기’를 시행한 것이다.

박 원내대변인은 '추가로 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기는 현역 의원이 있냐'는 물음에 "개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지역구 의원은 본인 의사로 할 수 있어서 의총 의결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 모습./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날 의총에서 제명당한 제윤경 의원은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 간의 이른바 '의원 꿔주기'와 같다는 비판에 대해 "그 과정은 저희가 겸허하게 반성하고 있고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없었던 한계에 대해 반성할 건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는 어쩔 수 없는 현실의 벽이 있고 최선이 아니라면 차선, 경우에 따라선 차악이라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통합당의 ‘의원 꿔주기’에 대해 “후안무치한 정치행위”라며 힐난했던 민주당이 결국 통합당의 절차를 따라가는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당시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헌법과 정당법을 무시하고 민주주의를 교란시키는 위성정당 창당 시도"라며 "정당을 희화화하고 표심을 왜곡한다"고 지적했었다. 통합당을 겨냥해서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의석 확보에 혈안이 된 정당"이라고 날을 세웠다.

민주당은 특히 통합당을 '자유로운 정당 선거'를 규정한 공직선거법 위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공무집행을 방해한 행위로 검찰에 고발했었다.

이와 관련,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당적 이동은 '강요'가 아닌 '선택'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민주당은 의원들에게 강요하지 않았고 우리 당 불출마 의원들에게 자기 선택으로 더불어시민당에 갈 분이 있으면 당적을 옮겨달라는 요청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