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치료 신약후보물질 등 글로벌임상진입 가속화 기대
   

[미디어펜=김견희 기자]일동제약은 자사 신약 후보물질의 임상 직전단계 연구를 담당할 핵심 파트너로 독일의 신약연구개발 전문회사 에보텍을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양사는 일동제약이 발굴한 혁신신약 후보 물질의 글로벌 임상시험 조기 진입을 위해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우선 올해 3~6개 연구과제를 시작으로 성과에 따라 연구를 추가해나갈 예정이다.

첫 번째 협력 과제는 일동제약의 당뇨병치료신약 후보물질인 IDG-16177이며 1상 임상시험 허가신청은 내년 1분기를 목표로 한다. 

IDG-16177은 췌장베타세포 표면의 GPR40 수용체를 활성화해 혈당 농도에 의존적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기전을 가진 혁신신약 후보물질이다. 앞서 비임상을 통해 유효성, 안정성을 거쳤다.

일동제약은 내년부터 매년 4개 이상의 신약후보물질들을 글로벌 임상에 진입시킬 계획이며 에보텍과의 파트너십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성구 일동제약 연구소장(부사장)은 "에보텍의 통합개발솔루션인 인디고를 활용해 미국 식품의약국(FDA)가 요구하는 품질의 연구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에보텍과 함께하는 연구과제들은 모두 글로벌 신약후보물질들이며 임상시험도 미국을 포함한 다국가에서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