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공동체에 정체성과 연속성 부여한 전통무용"
   
▲ 국가무형문화재 봉산탈춤 [사진=문화재청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문화재청은 '한국의 탈춤'(Talchum, Mask Dance Drama in the Republic of Korea)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하기 위해, 신청서를 유네스코 본부에 제출했다고 1일 밝혔다.

유네스코 사무국 검토와 평가기구 심사를 거쳐, 오는 2022년 12월께 열리는 제17차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에서 등재 여부가 결정된다.

탈을 쓰고 추는 전통무용인 탈춤은 가무(歌舞)와 연극 성격을 모두 지녔으며, 부조리한 사회 문제를 유쾌한 해학과 풍자로 공론화한 점이 특징이고,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과장해 재미를 자아내면서도 화해의 춤으로 마무리한다.

관객 동조와 야유를 극적 요소로 활용하고, 현대 예술에 끊임없이 영감을 제공했다. 

문화재청은 세대를 뛰어넘어 거듭된 탈춤의 재창조는 공동체에 정체성과 연속성을 부여했다고 평가했다.

탈춤에 속하는 국가무형문화재로는 양주별산대놀이, 통영오광대, 고성오광대, 강릉단오제 중 관노가면극, 북청사자놀음, 봉산탈춤, 동래야류, 강령탈춤, 수영야류, 송파산대놀이, 은율탈춤, 하회별신굿탈놀이, 가산오광대 등 13건이 있다.

시도무형문화재는 강원무형문화재 속초사자놀이, 경기무형문화재 퇴계원산대놀이, 경북무형문화재 예천청단놀음, 경남무형문화재인 진주오광대와 김해오광대 등 모두 5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탈춤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각 보존단체, 관계부처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는 석가모니 탄생 축하를 기념하는 불교 행사인 '연등회'(燃燈會)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여부를 결정한다. 

우리나라가 보유한 인류무형문화유산은 남북이 공동 등재한 '씨름, 한국의 전통 레슬링'을 포함, 총 20건이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