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2일 “코로나19 사태 속 최근 한달간 문재인 대통령의 각국 정상간 전화통화와 서한을 포함하면 G20 특별 화상정상회의를 제외하고 총 21개국 국가들과 소통했다”면서 “관련국과의 긴밀한 협의 하에 아세안+3 특별 화상정상회의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은 지난 2월 2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통화를 시작으로 오늘 오전에 있었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과 이날 오후 늦게 있을 예정인 정상통화까지 포함하면 오늘까지 총 15번의 정상통화를 했다”고 말했다.

또 “정상통화 외에도 최근 한달간 해외 정상 여섯분께서 문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주셨다”며 “아웅산 수찌 미얀마 국가고문, 분냥 보라칫 라오스 대통령,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하싸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 알라산 와타라 코트디부아르 대통령이다”라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윤 부대변인은 정상통화와 관련해 “효과적인 코로나19 대응을 위해서는 전세계적인 연대가 중요하다는 점, 우리나라의 방역체계에 대한 경험 공유, 국내산 진단키트 및 관련 의료기기 지원 요청 등이 대통령의 정상통화가 빈번하게 이뤄진 요인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상서한에 대해서는 “우리나라가 보건 위기에 대처하는데 있어 모델이 되고 있으며, 전염병 예방 및 통제 분야에서의 전문성 공유를 희망하고, 우리국민들이 문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 전염병을 이겨내고 시련을 극복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했다.

윤 부대변인은 “대륙 분포를 보면 미국을 비롯한 북미 2개국, 남미 1개국,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5개국, 유럽 7개국, 중동 3개국, 아프리카 3개국”이라며 “2월 20일 이후 오늘까지 전 대륙에 걸쳐 정상외교가 이뤄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정상통화를 희망하는 국가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국제적 연대를 더욱 강화하고,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형성된 우리나라에 대한 국제적 신뢰와 높은 평가를 더욱 제고시킴으로써 어려움에 처한 국민들에게 위로와 자긍심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