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기자회견 열고 "회계 부분은 엄밀히 공시하지 못해" 유감 표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위안부 피해자 모금' 논란에 휩싸였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11일 자신들이 3년간 받은 기부금 수입 22억 1965만원에서 피해자지원 사업비로 9억 1145만원(41%)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정의연은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금운용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한경희 정의연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일반 기부금 수입 중 목적기금으로 사용처가 있는 금액을 뺀 22억1965만원에서 피해자지원사업비로 사용된 금액은 9억1145만원"이라며 "41%의 비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 사무총장은 "이 비용에 활동가들이 피해자들을 보살피는 인건비를 책정하지 않은 것"이라고 부연했다. 

   
▲ '위안부 피해자 모금' 논란에 휩싸였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11일 자신들이 3년간 받은 기부금 수입 22억 1965만원에서 피해자지원 사업비로 9억 1145만원(41%)을 사용했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또한 "피해자 지원사업은 후원금을 모아 할머니들께 전달하는 사업이 아닌 할머니들의 건강치료지원, 인권과 명예회복 활동지원, 정기방문, 외출 활동 등 정서적 안정지원, 비정기적 생활물품 지원, 쉼터 운영 등의 내용으로 수행되고 있다"며 "예산으로 표현될 수 없는 할머니들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가족 같은 관계를 맺으며 위로가 되려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한 사무총장은 이날 "부족한 인력으로 사업을 진행하면서 내부 회계와 건수를 나누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편의상 금액에 중요성을 두다 보니 나머지 (회계) 부분은 엄밀히 공시하지 못했는데 앞으로 고쳐 나가겠다"고 해명해 기부금 사용의 구체적인 내역을 완전히 밝히지 않았다.

이날 정의연은 앞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에 일본정부가 화해치유재단을 통해 지급하기로 한 10억엔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이상희 정의연 이사는 이날 "윤미향 전 정의연 이사장 본인이 어떤 이야기를 들었는지 알 수 없지만 정의연 차원에서는 외교부로 합의 내용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건내 들을 바가 없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