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삼성SDI 천안사업장 방문, 전기차 배터리 의견 교환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 부회장 지난 1월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열린 2019 기해년 신년회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처음으로 단독 회동한다.

이 부회장과 정 부회장은 13일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방문해 전기차 배터리 기술 개발 현황 등에 의견을 나눌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재용 부회장과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삼성과 현대차 일부 경영진은 이날 삼성SDI 천안 사업장을 찾는다. 

정의선 수석부회장 등 현대차 경영진은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로 꼽히는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삼성의 기술과 개발 상황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을 예정이다.

삼성에서는 이 부회장을 비롯해 전영현 삼성SDI 사장, 황성우 삼성종합기술원 사장 등이 참석해 현대차 경영진을 맞이한다. 현대차는 정 수석부회장과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 상품담당인 서보신 사장 등이 방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이 부회장과 정 수석부회장이 단독으로 회동한다. 정 수석부회장이 삼성 사업장을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SDI 천안사업장은 소형 배터리와 자동차용 배터리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공장이다. 삼성전자는 최근 1회 충전 주행거리가 800km에 이르는 전고체 배터리 혁신기술을 발표하며 미래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전고체 배터리는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하는 배터리로, 기존 리튬이온전지 대비 용량이 크면서 안전성도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차그룹은 내년 초 그룹 최초의 전기 전용차 양산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개발했다.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고, 실내 공간을 보다 넓게 설계할 수 있다.

앞서 삼성과 현대차는 지난해부터 코나와 아이오닉에 샘플 테스트를 진행해 한 바 있다. 이후 필드 테스트 단계로 넘어가 양산 적합성을 최종 판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필드테스트는 1년 이상 소요된다. 삼성의 배터리를 품은 현대차의 전기차는 2021~2022년 쯤 도로를 질주할 전망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신기술에 대한관심이 높은 만큼 참관에 의미가 강하다"며 "향후 배터리의 방향성이 확정되지 않은 만큼 특정 배터리를 통해 파트너십을 강화한다는 측면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