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기부 릴레이에 기재부 4급 이상 기부 사실상 ‘가이드라인’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전 국민들을 대상으로 주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공직사회에서는 재난지원금 '자발적' 기부도 추진되고 있어, 공무원들에게 '눈치보기'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있다.

   
▲ 기획재정부 청사 [사진=기재부 제공]


재난지원금은 정치권의 전 국민 지급 압박에 맞서던 기획재정부가 자발적 기부 유도를 명분으로 전 국민 지급에 동의한 바 있고, 문재인 대통령 부부의 전액 기부로 본격 시작됐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비롯한 정치권과 재계에 확산됐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필두로 관가에도 급속히 퍼지고 있다.

정부는 어디까지나 자발적이라고 강조하고 있으나, 공직사회의 특성 상 관료들은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예산권을 쥔 '수퍼갑' 부처인 기재부가 '4급 이상 간부 전원 기부 동참'을 결정하면서, 이것이 전체 관가에 사실상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각 부처에서도 기부의사 여부를 조사할 경우 이를 강제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어 조심스러우면서도, 기부가 너무 적으면 어쩌나 걱정한다. 

일각에서는 4급이 아니라 하위직인 6급까지 기부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불안한 목소리도 나온다.

한 부처 4급 직원은 "모두가 말은 못하고, 주위 눈치를 보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다른 부처 6급 직원은 "본래 재난지원금 취지는 소비 확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운 내수경제와 자영업자를 살리자는 것 아니냐"면서 "기부도 좋지만, 소비도 좋은 것이다. 이미 받은 것을 다 써서, 기부할 것도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장.차관급들은 당연히 기부를 택하면서도, 이를 언론을 통해 알릴 지도 고심 중이다.

떠밀리듯 조금 늦게 기부하면서도 '생색'을 내는 것 같아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혹시 기부 안 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는 것도 '정무직'으로서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