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공장 포터·베뉴·아이오닉 라인
기아차도 소하리와 광주공장 휴업 예고
[미디어펜=김태우 기자]현대·기아자동차 국내 생산공장이 수출 물량 감소로 인해 또 휴업을 예고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주요 수출시장에 수요 회복이 늦어지는 것에 따른 판단이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6월에도 일부 공장의 생산량을 조절하는 절차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현대·기아자동차 국내 생산공장이 수출 물량 감소로 인해 또 휴업을 예고했다. /사진=미디어펜


28일 관련업계와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현대차 울산공장 일부 생산설비가 내달 부분 휴업에 들어간다.

먼저 상용차 포터를 생산하는 울산 4공장이 6월 1∼5일 휴업한다. 중동 및 아시아 일부 지역으로 나가던 포터 수출 물량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크게 감소한 탓이다.

이밖에 베뉴와 아이오닉 등을 뽑아내던 울산 3공장도 6월 11∼12일 가동 중단. 물량 조절에 나섰던 울산 1공장(코나 및 벨로스터)도 현재 구체적인 휴업 일정을 검토 중이다.

앞서 현대차와 기아차는 이달 초 징검다리 연휴를 이용해 주요 생산설비의 휴업을 단행했다. 그러나 여전히 해외시장이 녹록지 않은 탓에 수출물량 감소로 인한 재휴업을 결정했다.

현대차 1분기 글로벌 판매(도매)는 90만337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6% 줄었다. 주력 시장인 미국의 지난달 판매 역시 3만3968대에 그쳐 작년 동기 대비 39%나 감소했다.

수출 물량 감소로 인한 휴업은 기아차 역시 마찬가지다.

먼저 카니발과 스팅어, K9 등을 생산하는 소하리 1공장이 내달 1∼2일과 8∼9일 등 총 4조업일 동안 가동을 중단한다. 이어 프라이드와 스토닉이 나오는 소하리 2공장도 1∼3일과 8∼10일 등 5조업일 가동중단을 결정했다.

이날 현재 휴업 중인 광주 2공장은 휴업 기간을 다음 달까지 연장했다. 애초 지난 25일부터 오는 29일까지로 예정했던 휴업 일정은 6월 5일까지 늘어난다.

앞서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달과 이달 초 '징검다리 연휴'(30일∼5월 5일)를 맞아 국내 공장에서 생산량 조절에 들어갔다.

이후 5월 둘째 주 들어 한동안 문을 닫았던 해외 생산기지까지 속속 재가동에 나서면서 회복세를 보였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 등 주요시장의 현지 판매가 100% 회복하지 못해 추가 휴업 또는 생산 물량 조절이 불가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잔업 중단 등을 통해 생산물량을 조절하는 데 한계가 있는 만큼 불가피하게 휴업을 결정했다"며 "공장이 쉬는 휴업 기간에는 방역은 물론 재가동 때 원활한 생산을 위해 설비 점검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