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비대위, 정책 이슈 선점 노릴 듯...청년·여성 전면 내세워
"거대여당 무리수, 이반 민심 흡수 '대안정당' 거듭 노력 필요"
[미디어펜=손혜정 기자]미래통합당이 대내외적으로 공사다망해질 전망이다. 2022년 대선까지 대대적인 '수술'로 당의 체질을 바꿈과 동시에 177석 '슈퍼 민주당'에 대한 투쟁력도 제고해야 하는 등 파란이 예상된다.

통합당은 지난 27일 4.15 총선 참패 42일 만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돌입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깜짝 놀랄만한 정책 기능을 되살릴 것"이라며 과감한 당 쇄신의 칼날을 예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

당초 정가에선 김 비대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의 '전유물'로 취급되던 '기본소득제' 정책과 '평등' 경제, 이슈 등을 '선점'해 분위기를 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전국조직위원장회의 특강에서 김 비대위원장은 "과거 (내가 주장한) 경제민주화 같은 새로운 것을 내놓더라도 놀라지 말라"고 말한 것으로 참석자들이 전했다.

   
▲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사진=미래통합당

아울러 김 위원장은 이날 특강에서 "보수냐 진보냐, 이념으로 나누지 말자. 이제 시대가 바뀌었고 세대가 바뀌었다"며 "국민은 더 이상 이념에 반응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의 정강·정책을 시대정신에 맞게 바꿔야 한다"며 통합당이 정당의 지향 가치로 내세웠던 '보수', '자유우파' 같은 말도 쓰지 말 것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김 위원장은 비대위원 인선도 '3040 청년'과 '여성' 키워드를 전면적으로 내세워 구성했다.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배 정책위의장 등 당연직을 제외하면 청년·수도권·여성을 타깃으로 당 체질을 전환하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

비대위원에는 당내 인사로 성일종 의원(재선·충남 서산·태안)과 김미애 의원(초선·부산 해운대을) 당선자가 포함됐으며, 외부 인사로는 김현아 20대 비례의원(경기 고양정 조직위원장)과 김병민 서울 광진갑 조직위원장·김재섭 서울 도봉갑 조직위원장·정원석 전 서울 강남을 당협위원장이자 청사진 공동대표 등 4명이 인선됐다. 후자 3인은 모두 80년대생이다.

김미애 비대위원은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지금까지 우리 당이 소통과 공감 부분에서 부족했다. 사회적 약자와 서민을 대변하지 못했던 걸 반성하면서 국민 속으로 들어가는 실질적인 입법 활동을 펼쳐야 한다"며 "제대로 '민생정치, 실용정치, 정책정당으로서의 역할을 하는구나' 체감할 수 있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보고 그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책임감을 많이 느낀다"고 말했다.

근본적인 당의 변화와 더불어 김 위원장은 2022년 3월 대선 준비와 대선 승리를 이끌 경쟁력 있는 후보 옹립 과제도 맡게 됐다. 그는 앞서 '1970년대생 경제전문가'를 차기 유력 카드로 거론한 바 있다.

통합당 관계자는 '미디어펜'에 "김 위원장이 '40대 경제전문가'를 논하는 건 큰 틀에서 맞다고 본다"며 "정부·여당을 한방에 '올드'하고 낡은 수구로 만들어버릴 수 있는, 기존에 없던 새롭고 젋고 능력있고 매력있는 우파 대권 후보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어쨌든 (김종인 비대위로) 출범했으니 기대감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병국 통합당 의원은 28일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김 위원장 '오소리티(권위)'를 갖고 당을 이끌어가는 것이 관건이라며 여성과 청년 위원 등을 향해선 각각 여성계와 청년층을 모두 대변하는 '대표성'을 갖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체제 정비와 대내적 전면 '수술'에 더불어 통합당은 외적으론 수적 열세를 극복하고 대여 견제력을 제고해야 할 과제에도 직면했다.

민주당은 이날 '18개 국회 상임위원장'을 독점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그동안 과반 정당이 없기 때문에 국회 운영을 위해서 상임위원회를 나눠 가졌던 것"이라며 "절대 과반 정당인 민주당이 상임위원장 전석을 갖고 책임 있게 운영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원리에 맞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통합당이 27일 제2차 전국위원회를 열고 '김종인 비대위'와 한국당과의 통합을 최종 의결했다./사진=미래통합당
민주당의 '상임위원장 전석' 주장에 주 원내대표는 "1990년 3당 합당으로 여당이 215석일 때도 야당에 상임위원장을 나눠서 했다"며 "야당의 의석 비율대로 나누는 관례는 지금 여당이 야당일 때 강력하게 요구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통합당 관계자도 '미디어펜'에 "다양한 국민들을 대변하기 위해 국회의원이 선출되는 건데 과반이 됐다고 18개 상임위원장을 다 가져간다면 국회를 열 이유가 어디 있는가"라며 "그게 중국 1당독재와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초거대여당이 그렇게(18개 상임위원장 독점) 무리수를 둘수록 민심이반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며 "우리 당이 할 일은 국민들이 여당에 돌아설 때 민심을 흡수하는 '대안정당'이 될 수 있도록 치열하게 준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관계자는 21대 국회 개원 전부터 통합당이 거대여당에 '끌려들어가는' 듯한 모습은 아쉽다고 말했다. 그는 통합당과 한국당의 합당 문제를 사례로 들며 "이미 합당했지만, 통합 시기 조율에 대한 충분한 숙고 없이 여당이 밀어붙이는대로 덜컥 합당해버린 것은 아쉽다"며 이미 대여 투쟁력이 동력을 상실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