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3차 계획 확정…전국 연안 283곳 대상
   
▲ 해양수산부 청사 [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해양수산부가 오는 2029년까지 10년간 2조 3000억원을 투입, 전국의 연안 지역 283곳에 대해 침식으로 훼손된 모래사장 등을 복구하는 등 정비사업을 한다.

해수부는 이런 내용의 '제3차 연안정비기본계획'을 고시,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3차 정비계획은 연안 재해 대응 능력 향상과 친환경적인 공간 조성을 목표, 연안 보전사업 249건과 쾌적한 연안 환경을 조성하는 친수연안사업 34건을 추진하는 내용으로 실행된다.

연안 보전사업은 해변이 깎여나간 피해구역뿐 아니라, 인접한 해안선에 영향을 미치는 구역 전체로 사업 범위를 확장한다.

종전에 훼손된 구역에만 사업을 하다 보니 장기적으로 추가 침식이 발생하는 것을 막지 못하는 점을 고려한 결정으로, 해수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250곳의 연안 지역 중 침식이 심각하거나 우려되는 곳은 5년 전보다 18% 증가한 153곳이었다.

또 연안침식을 막기 위해 수중 방파제 등 대형 구조물보다 모래공급이나 모래 언덕 만들기 같은 친환경적 방법을 확대키로 했다.

모래 대신 자갈로 해변을 복원하거나, 침식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의 토지를 사들여 정부가 완충 구역으로 관리하는 방법도 새로 추진할 방침이다.

친수연안사업에서는 매립이나 과도한 콘트리트 시설물 설치보다 나무를 심어 공원을 가꾸거나, 코코넛 섬유로 만든 야자 매트로 산책로를 만드는 등 환경친화적으로 사업을 해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연안정비 자료를 디지털화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결합한 연안정비 통합 플랫폼도 개발할 예정이다.

김성범 해수부 항만국장은 "10년 동안 '제3차 연안정비기본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 우리 바다 연안을 침식으로부터 보호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연안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