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안보실장 "상당부분 사실 왜곡"...“미 NSC에 전달”
문 대통령 ‘조현병 환자’ 표현, 청 관계자 “본인 그럴 수도”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존 볼턴 전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3일(현지시간) 출간하는 회고록 ‘그 일이 일어난 방’의 내용이 파문을 일으키자 청와대가 22일 “부적절하다”며 입장을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열어 볼턴이 회고록을 통해 주장한 내용에 대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한미 정상간의 진솔하고 건설적인 협의 내용을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 바탕으로 왜곡한 것은 기본을 갖추지 못한 부적절한 행태”라며 청와대의 입장을 밝혔다.

윤 수석은 이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입장이라며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 내용이 상당 부분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다”고 전했다.

   
▲ 존 볼턴 전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왼쪽)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청와대
정 실장은 “볼턴 전 보좌관은 그의 회고록에서 한국과 미국 그리고 북한 정상들 간의 협의 내용과 관련한 상황을 자신의 관점에서 본 것을 밝힌 것”이라며 “정확한 사실을 반영하고 있지 않다. 상당부분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어 “정부가 상호 신뢰에 기초해 협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외교의 기본 원칙을 위반하는 것으로, 향후 협상의 신의를 매우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면서 “미국정부가 이런 위험한 사례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 취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러한 부적절한 행위는 앞으로 한미 동맹관계에서 공동의 전략 유지 발전시키고 양국 안보이익 강화하려는 노력 심각하게 저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이상과 같은 정 실장의 입장을 전하면서 “이 내용은 어제 저녁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가장 심하게 왜곡된 내용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 “정상간 대화, 외교 관계에서 협의 과정, 이런 것들에 대해선 밝히지 않는 것”이라며 “그래서 기본을 망각했다는 것이다. 볼턴이 여러 가지 이야기 했지만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사실관계를 다투는 것조차 부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요구한 미행정부의 적절한 조치’에 대해서는 “통상적으로 대통령의 참모들이 직을 수행하면서 비밀준수 의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뿐 아니라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가 그러한 제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 실장이 지적했듯이 사실이 아닌 부분, 일종의 허위사실이 될 수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미국에서 일어난 일이니 미행정부가 판단해서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미국 측의 반응에 대해서는 “특별히 밝힐 부분이 없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회고록에서 대통령 폄훼하는 표현 즉 모독적인 발언이 포함된 것에 대한 입장’을 묻자 “(문 대통령을 조현병 환자에 비유한 것 등 표현은) 자신이 판단해봐야 할 문제이다. 본인(볼턴 전 보좌관)이 그럴 수도 있는 것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