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 “신규 확진자 수 줄이는 중대 고비”
“추경안 처리 지체되면 안돼…국회 운영은 오로지 국회가 결정할 문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바이러스를 완전히 정복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다면 의료진들이나 국민들이 지치지 않도록 장기전의 자세로 냉정하게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 및 수도권 방역 대책회의를 열고 “이제는 신규 확진자 수를 더 줄여서 하루빨리 안정적인 상황으로 넘어가야 하는 중요한 고비에 놓여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해외의 확산세가 다시 증가하고 있고, 치료제와 백신 개발은 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절실한 상황”이라며 “지금 코로나의 안정이 수도권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방역 당국과 수도권 지자체들 간의 긴밀한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국내에 코로나가 발생한지 5개월을 넘긴 지금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시 확진자 수가 증가세를 보이자 이날 문 대통령은 서울시장과 인천시장, 경기도지사를 불러 국무회의 앞에 수도권 방역대책회의를 진행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문 대통령은 “자신있게 말씀드리지만, 우리의 코로나 상황은 여전히 통제 및 관리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다. 지난 5개월 동안 확인된 사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정부의 방역 지침과 기본적인 방역 수칙만 잘 지키면 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라면서 “국민들께서 조금만 더 힘을 내어달라”고 당부했다.

또 지자체장들에게 이번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지방분권이 왜 중요한지 잘 보여주고 있다”면서 “자가격리자 관리와 병상 확보 등 선제적 대응은 물론 확진자 발생에도 발 빠르게 대처했고, 의료진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주민들과 골목상권을 지원하는 등 경제위기 극복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고 격려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에 대한 국회 심의가 20일째 착수조차 못하고 있다”면서 추경안의 신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어려운 국민들과 기업들로서는 대단히 유감스러운 상황이다. 촌각을 다투는 긴급한 상황”이라며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국민들의 고통이 커질 것이다. 일자리를 잃었거나 잃을 위험에 처해있는 국민들, 자금난을 겪으며 도산 위기에 처한 중소상공인들과 기업들, 경제위기로 더욱 힘겨운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에게 실기하지 않는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 회복 시간표를 앞당기는 계획에도 차질이 생긴다.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내수활력과 수출회복, 투자촉진과 지역경제활성화 등 경제 활력 조치를 조기에 시행할 수 없게 된다”며 “2차 대유행의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방역 시스템을 보강하고 강화하는 것도 시기를 놓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국회 운영과 관련한 것은 오로지 국회가 결정할 문제”라면서 “국민의 생명과 민생과 직결된 사안은 어떤 이유에서건 지체되어선 안된다. 추경안 처리는 다른 무엇보다 국민삶을 지키는데 절실하고 시급한 일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국회가 지혜를 모아달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