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지역 12개 협의회 자문위원, "생명과 안전 위협 행위 전면 중단" 촉구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가 23일 대북전단 살포 전면 중단과 북한의 대화 복귀를 촉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민주평통 접경지역 12개 협의회 자문위원 30여명은 이날 입장문에서 "일부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와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으로 접경지역에 다시 불안과 공포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대북전단 살포 행위는 북한 주민들의 인권 개선은 커녕 남북 적개심만 강화시키고 있으며, 코로나 극복을 위한 국제협력과 재해 공동대응을 심각히 위협하는 반 인간안보 행위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북전단 살포가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을 위반하는 적대행위임을 분명히 한다. 한반도 평화를 저해하고 접경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전단 살포 등의 행위를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정부가 현행법 테두리 내에서라도 전단 살포를 막기 위한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대북전단 살포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법적 조치 등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 민주평통 접경지역 12개 협의회 자문위원 30여명이 23일 대북전단 살포 전면 중단과 북한의 대화 복귀를 촉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민주평통

이와 함께 민주평통은 북한을 향해 "판문점선언과 9.19 남북군사합의를 위반하는 일체의 추가행동을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남 삐라 살포와 비무장지대(DMZ) 북한군대 진주 등 한반도 평화를 역진시키는 조치 대신, 현 위기상황 타개를 위한 대화와 협력의 장으로 속히 복귀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날 입장문 발표에는 인천·경기·강원 민주평통 접경지역 3개 지역회의와 강화군·옹진군·고양시·파주시·김포시·포천시·연천군·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고성군 등 12개 지역협의회 자문위원들이 참여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