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홍보·법인세 감면 요구·외국인 투자유치 등 논의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전국 7개 경제자유구역청 및 신규로 지정된 광주·울산 등 9개 경자구역 합동으로 '제6차 경제자유구역 혁신 추진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협의회는 제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의 정책방향이 기존 개발중심에서 혁신성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경자구역 혁신성장 사업의 성과 발굴 및 확산을 위해 2018년 10월 구성된 것으로, 9개 경자구역이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산업부는 이번 협의회에서 경자구역별 혁신성장사업 추진성과를 공유하고, 코로나19로 재개편된 사업 추진전략에 대한 육성방안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경자청들은 이번 협의회에서 △경자구역 내 첨단기술·제품·중점유치업종 대상 법인세 감면 △산업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예산 지원 △외투유보용지 내 국내유턴기업 허용 등 국내외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또한 산업부·지자체·코트라·지역TP 등과 협업해 혁신성장 계획을 추진할 방침으로, 광양만권의 경우 2차전지 소재사업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전략이다.

인천은 바이오·헬스케어, 첨단부품 소재, 복합 리조트·유통·물류산업을 중심으로 육성을 진행한다. 부산진해는 복합물류와 첨단제조업 거점의 혁신생태계를 구축하고, 광주는 AI 기반 융복합 신산업을 활성화한다.

울산은 수소산업 생태계 인프라를 조성하고, 동해안권은 국제복합 관광도시 및 첨단소재산업 거점화를 추진한다. 대구경북은 ICT융복합·로봇, 첨단의료, 첨단부품소재 등 3대 산업에 역점을 둔다. 충북은 바이오·헬스 및 항공산업, 황해는 전기차산업 및 육해공 무인 이동체산업을 위주로 혁신성장을 가속화 한다.

안성일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은 "이번 협의회의 내용을 토대로 경자구역을 첨단산업 전초기지로 육성, 지역일자리 창출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