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우리가 만드는 슬기로운 인터넷 생활 길잡이'
총 상금 3830만원…올 연말 인터넷 윤리대전서 시상
   
▲ /사진=방통위 제공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건전한 인터넷 이용문화의 확산과 정착을 위해 29일부터 오는 10월 5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인터넷윤리 창작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인터넷윤리 창작콘텐츠 공모전은 '우리가 만드는 슬기로운 인터넷 생활 길잡이'를 주제로 언택트 문화 확산에 따른 사이버폭력, 디지털 발자국 및 평판, 온라인상에서의 정보판별 등 인터넷 윤리와 관련된 생활 속 경험을 공유하고 더 나아가 긍정적인 인터넷윤리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안내자로서 국민의 주도적 참여를 높이고자 기획됐다.

공모전은 인식제고 콘텐츠, 교수·학습지도안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인식제고 콘텐츠 부문은 △이미지(정보제공형-포스터, 카드뉴스, 인포그래픽과 스토리텔링형-그림일기, 웹툰, 그림책) △ 영상(광고, 브이로그, 웹드라마, 애니메이션) △ 글(시, 수필, 시나리오), 교수·학습지도안 부문은 △창의적 체험활동 △ 교과연계 등의 세부분야로 나뉜다.

특히 교수·학습지도안 부문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한 상황에 발맞춰 대면 수업과 더불어 원격 수업용 지도안을 공모하여 새로운 교육 형식과 방법을 발굴한다. 

또 현직 초·중·고등학교 교사뿐만 아니라 교대와 사범대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공공·민간 기관에서 활동 중인 인터넷윤리 교육 강사도 참여할 수 있다.

병영 내 건전한 스마트폰 이용문화 조성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방부와 협업해 군장병을 대상으로 부대 내에서의 인터넷윤리 실천을 위한 공모를 진행한다.

출품작은 심사를 통해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1점 △방송통신위원장상 9점 △교육부장관상 3점 △국방부장관상 1점 △주관기관 및 후원기관장상 52점 등 본상 총 67점을 선정하고 총 383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며 올해 연말 개최되는 인터넷 윤리대전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대통령상은 올해 처음으로 추가됐으며 공모전의 공신력 강화를 위해 국민참여 심사와 대통령상 및 국무총리상 후보자에 대한 공개검증과정을 도입했다. 

수상작은 향후 인터넷윤리 관련 공익광고 및 홍보물, 인터넷윤리 교재 기획 시 활용된다. 기타 공모방법, 시상내역, 심사절차 등 세부 요강은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