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의원총회서 "국회 독식 민주당, 제발 저려 책임을 통합당에 돌려"
"대통령·언론·검찰·사법부·지방 권력에 국회 권력까지...1당독재 시대"
[미디어펜=손혜정 기자]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정보위원장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의 국회 상임위원장 독식과 관련해 30일 "민주당은 슈퍼 갑질로 국회를 전부 독식하고 하고싶은 체제를 갖추고 희희낙락하면서 발이 저리는지 개원 협상 결렬의 책임을 우리에게 돌려 파렴치하게도 지도부 이간질까지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저희는 의원들의 단호한 뜻에 따라 그런 협상을 할 수 없다고 파기한 것이지 결코 지도부 간 견해가 달라서 (파기)한 게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밝힌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여야 원 구성 최종 결렬 원인으로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지목했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김 비대위원장이 과도한 허들을 만들어서 원 구성 협상이 원만하게 진행되는 것을 막지 않았느냐는 생각이 많이 든다"고 말했다.

   
▲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와 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국회의장의 강제 상임위 위원 배정과 상임위원장 일방 선출에 항의 하는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미래통합당

이에 주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의 핵심은 견제와 균형을 따라 법제사법위원장을 제1야당이 맡아 국회의 소금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시혜적으로 상임위원장을 나눠주는 것을 저희는 거부했고 3선 중진의원들이 기꺼이 기득권을 포기해서 한 것인데도 어딘가 발이 저린지 책임을 돌리려 안간힘을 쓴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 우리나라는 모르는 사이에 마침대 1당독재 국가가 됐다"며 "대통령 권력, 언론 권력, 검찰 권력, 사법부 권력, 지방 권력 드디어 국회 권력까지 몽땅 1당이 독차지했다"고 대국민 여론을 호소했다.

이어 민주당이 추진하려 하는 35조원의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대해서도 "추경 35조원을 재원 대책도 없으면서 알바예산으로 날리고 경제실정을 자식 돈 빼앗아 때우려는 데 3일간 심사하고 하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또 민주당이 야당의 반대와 상관없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감행하겠다고 시사한 데 대해서도 "공수처도 요건도 되지 않는 패스트트랙을 통해 만들어놓고 워낙 겁이 많고 예상 못한 결과가 되니 (법을) 바꾸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법관 전원 일치로 유죄판결 난 한명숙 판결을 재심 없이 뒤집으려 획책하고 우리나라 수사권력 최고이자 다른 모든 국민들이 두려워하는 검찰총장을 겁박해 쫓아내려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