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양우석 감독의 신작 '강철비2: 정상회담'이 7월 29일 개봉을 확정 짓고 메인 예고편을 최초 공개했다.
  
영화 '강철비2: 정상회담'은 남북미 정상회담 중에 북의 쿠데타로 세 정상이 북의 핵잠수함에 납치된 후 벌어지는 전쟁 직전의 위기 상황을 그린 작품.

이번에 공개된 메인 예고편은 정상회담을 위해 제3국을 향한 것이 아니라, 북의 원산 공항에서 북 인민군대 의장대의 사열을 받는 대한민국 대통령(정우성), 북 위원장(유연석), 미국 대통령(앵거스 맥페이든)의 모습으로 시작한다. 미국과 북한 사이를 잘 조율해 북미 평화 협정을 성사시키고 싶은 대한민국 대통령의 바람과 달리, 북 위원장과 미국 대통령이 대립하는 모습은 서로 간의 간극을 뚜렷이 보여준다.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넌 듯한 북한과 미국 정상 사이를 오가며 설득하는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누가 진짜 케첩 좀 갖다 줄 수 없니?"라며 동문서답을 하는 미국 대통령의 모습. 그리고 영어 할 줄 아느냐는 미국 대통령의 놀랍다는 반응에 "Why Not?"이라고 말하고, 자기 잠수함이라며 흡연을 고집하는 북 위원장의 모습은 뜻밖의 재미를 선사한다.


   
▲ 사진=영화 '강철비2: 정상회담' 메인 예고편


평화협정과 개혁 개방에 반대하며, 혈맹 중국과의 동맹을 지키는 길이 애국이라고 생각하는 북한 호위총국장(곽도원)의 위압감 있는 등장은 긴장감을 한층 끌어올린다. 호위총국장은 쿠데타를 통해 세 정상을 북한 핵잠수함 백두호에 납치하게 되고, 미국은 그 배후에 중국이 있음을 알게 된다. 세 정상이 인질이 된 비상사태를 맞이한 미국, 한국, 중국 정부. 그리고 독도 앞바다에서 일본 잠수함과 얽히게 되는 백두호의 모습은 냉전의 바다가 더 이상 한반도만의 문제가 아니라, 동북아의 평화까지 위협하는 일촉즉발의 상황임을 시사한다. 특히 어뢰, 핵잠수함 등의 스케일감 있는 수중 액션은 지금까지 한국영화에서 접하지 못했던 리얼한 잠수함 액션을 예고한다.
 
궁극의 전략무기인 SLBM(잠수함발 탄도미사일)까지 갖춘 북 핵잠수함 백두호. 핵미사일이 발사될지도 모를 위기 상황 속에서 "우리가 같이 살 길을 모색해 봅시다"라고 말하는 대한민국 대통령의 대사는 지금 한반도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가 돌이켜 볼 만한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담아내며 뜨거운 울림을 선사한다.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냉전이 지속 중인 분단국가인 남과 북, 그리고 한반도를 둘러싼 강대국들 사이 실제로 일어날 수도 있을 위기 상황을 그린 '강철비2: 정상회담'은 오는 29일 개봉한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