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와 나란히 개막식 참석, 전시회장 관람하며 이슈몰이
행사장 떠날 때도 고급 세단 대신 수소차 '넥쏘' 타고 퇴장 '센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수소경제의 선봉장'으로 불리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의 존재감이 국내 첫 수소모빌리티 전시회 '수소모빌리티+쇼'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특히 새롭게 출범한 범정부 수소경제 컨트롤타워 수소위원회의 일원으로 대한민국 미래산업을 견인하는 역할도 기대된다. 미래산업의 일환으로 정부가 선택한 수소경제 육성역할을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함께 이끌어 나가야 되기 때문이다. 

   
▲ (왼쪽 네번째)정세균 국무총리와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행사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민간 위원으로 위촉된 데 이어, 같은 장소에서 개최된 '2020 수소모빌리티+쇼' 개막식에도 주요 내빈으로 자리했다.

당초 수소모빌리티+쇼 흥행 여부에 대한 업계의 시각은 반신반의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데다, 전형적인 B2B(기업 간 거래) 전시회라 일반인들의 관심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현대차(수소차)와 두산(수소드론) 정도를 제외하고는 전시회에 출품할 제대로 된 실물 제품을 마련한 곳도 거의 없다는 점도 전시회의 흥미를 반감시키는 요인이었다.

하지만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등장으로 상황은 달라졌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수소경제위원회 회의 참석을 위해 킨텍스에 등장하기 전부터 수십 명의 취재진들이 진을 치고 그를 기다렸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수소경제위원회 회의 장소에 들어서자 취재진의 질문이 이어졌다. "수소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급한 규제 완화나 정부에 바라는 점을 말해달라", "넥쏘 차기 모델로 세단 혹은 다른 생각하는 모델이 있느냐", "수소경제위원회 민간 위원으로 위촉됐는데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느냐."

하지만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넥쏘 후속 모델 출시 시점을 "3년, 4년 뒤에 나올 것"이라고 짧게 답했을 뿐 다른 질문에 대해서는 "나중에 말씀 드리겠다"며 말을 아꼈다.

이날 회의가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다는 점을 감안해 이목이 자신에게 쏠리지 않도록 하려는 배려일 것이라는 현대차그룹 관계자의 설명이 이어졌다.

수소경제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수소모빌리티+쇼 개막식 장소로 향하는 길에도 기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안에서 어떤 대화가 있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전반적으로 수소생태계와 기술, 안전 등에 대해 얘기했고, (대화가)잘 됐다"고 답했다.

향후 수소차 수요 확대에 따른 생산설비나 인프라 투자에 대해서는 "수요가 늘면 투자는 계속 해야 할 것"이라며 "인프라는 정부와 지자체, 기업이 힘을 합쳐 같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자동차 수소트럭 넵튠. /사진=미디어펜


수소모빌리티+쇼 개막식에서도 주빈인 정세균 총리보다 그 옆자리를 차지한 정의선 수석부회장에게 포커스가 맞춰졌다. 주최측에서도 주요 내빈으로 정 총리에 이어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소개할 정도로 그를 높이 대우했다.

개막식 이후에는 정세균 총리와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나란히 전시회장을 관람하는 VIP 투어가 진행됐다.

현대차 전시관에서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 수소전기차 '넥쏘' 절개차,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UAM-PBV-Hub' 축소 모형 등이 소개되자 정 총리는 깊은 관심을 보였고, 정 수석부회장은 옆에서 상세하게 설명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수소모빌리티+쇼 참석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이었던 지난달 30일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오면 저희로서는 대박이죠"라고 했던 조직위 관계자의 말대로 그의 존재는 행사에 대한 관심을 크게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행사장을 떠날 때도 고급 세단이 아닌 수소차 '넥쏘'에 탑승하며 마지막까지 수소모빌리티+쇼의 취지를 한껏 부각시키는 '센스'를 발휘했다.

한편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범정부 수소경제컨트롤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구성하는 일원으로서 
수소충전소 확충과 함께 수소차 모델의 다양화 등을 위해 노력할 전망이다. 

'수소경제위원회'는 현재 전국 40기 뿐인 수소충전소를 연내 100기, 2030년까지 660기까지 늘려 전국 곳곳에 배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 하반기부터 충전소 설치가 용이한 공공부지를 확보하고, 규제샌드박스 등을 활용해 인허가 관련 규제도 신속히 해결할 방침이다. 또 수소 누출 위험 등에 대한 안정성 평가제도를 도입하고, 상시 이중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관리 체계도 강화한다.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도 육성된다. 위원회는 이를 위해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에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또 경남, 호남, 중부, 강원 등 4대 권역별로 중규모 수소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30년 100㎿급 그린 수쇼 양산 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