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남성이 여성보다 요로결석 발병률이 3배 높다고 알려진 가운데 요로결석의 원인과 예방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요로결석은 소변이 생성되는 요로계에 요석(돌)이 생성돼 격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요로 감염·수신증·신부전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 요로결석 원인/사진=SBS 보도화면 캡처

의료계 전문가에 따르면 요로결석의 원인으로는 수분 섭취 감소가 가장 크다. 수분의 섭취가 감소되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된다.

또 온도와 계절이 요로결석 발생에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려 소변이 농축돼 요로결석이 생기기 쉽다.

요로결석은 남성이 여성보다 환자가 3배 이상 많고 주로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한다.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섭취가 제일 먼저 이고 식이조절도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하루 2L 이상의 수분을 섭취를 권장한다.

요로결석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칼슘과 구연산이 풍부한 것이 좋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저지방 요구르트·밀크 쉐이크·피자·치즈·우유·연어·버섯·아이스크림·굴·옥수수빵 등이다. 구연산은 오렌지·자몽·귤·그레이프프루트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칼슘 약제는 결석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요로결석 환자가 피해야할 음식은 수산화나트륨과 염분·단백질이 많이 든 식품을 피해야 한다.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시금치·땅콩·초콜릿·홍차·양배추·파·부추·딸기·당근 등이 있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소고기·돼지고기·닭·생선 등이 있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요로결석 원인, 역시 음식이 중요 하네요" "요로결석 원인, 남자한테는 저주의 병이네요" "요로결석 원인, 병마저 남녀 불평등이네요" “요로결석 원인, 조심해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