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회 세종분원 설치와 특별법 제정 작업 병행해야"
김부겸 "특별법 제정이 가장 빨라" 박주민 "공공기관 이전"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의 8‧29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낙연‧김부겸‧박주민 후보가 29일 행정수도 이전,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을 두고 입장차를 보이면서 정면으로 충돌했다.

민주당 당권주자 3인방은 이날 대구MBC가 주관한 당권주자 합동토론회에서 맞붙었다.

행정수도 이전을 두고 김 후보가 먼저 포문을 열었다. 그는 “지난 2002년 16대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 대변인이던 시절에는 적극적으로 찬성했지만, 2004년 건설교통부 국정감사에서는 호남은 손해를 본다면서 반대했다”면서 “과거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입장이 몇 번 바뀌었다”고 이 후보를 공격했다.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낙연, 김부겸, 박주민 후보가 29일 오후 대구 MBC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출연했다./사진=대구mbc 유튜브 화면 캡처

이 후보는 “행정수도 건설 자체에 반대했다기보다는 비수도권 지방과의 불균형이 생기는 경우에 대해 보완을 해야 하지 않느냐는 취지였다”면서 “당시 호남 의원으로서 호남이 수도권뿐만 아니라 세종시로부터 뒤처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후보가 “철학은 있는데 전체적으로 소극‧보수적인 것 같다”며 재차 몰아세우자 이 후보는 “여야 대화 과정에서 최대한 합의될 수 있다면 그것도 좋은 일”이라고 받아쳤다.

행정수도 이전 방법을 두고서는 세 후보 모두 의견이 엇갈렸다. 이 후보는 국회의사당 세종 분원 설치와 행정수도 이전을 위한 특별법 제정 작업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 후보는 국회의 특별법 제정이 가장 빠른 길이라고 강조했으며, 박 후보는 대법원과 헌법재판소 등 공공기관의 과감한 이전을 주장했다.

내년 4월 치러질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을 두고서도 입장차를 보였다.

이 후보는  "그 문제는 연말 쯤에 결정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해야 될 더 급한 일들이 많은 데 그 문제에 대한 토론으로 시간과 열정을 소비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당헌은 국민과 당원의 약속이니까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그러나 후보를 공천할 수밖에 없다, 불가피할 것"이라면서 “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국민들로부터 오는 비판을 솔직히 설명드리고 석고대죄하면서 우리 후보들을 보호해야 되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지금 당장 후보를 내자, 내지 말자하는 것보다 차기 지도부가 당원과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 신중히 고민해서 결정하면 된다"면서 "연말보다는 빨리 결정해서 설득의 시간도 가질 필요가 있고, 보궐선거의 유리함만 쫓아서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국민들께 명확하게 보여드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차기 대선과 맞물린 당 대표의 임기도 도마에 올랐다. 김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해 "대선 후보가 되기 위해 사임하면 (임기가) 정확하게 6개월 10일 정도"라며 "내년 4월 보궐선거에 당 운명이 걸려 있는데 선장이 자리를 비우고 배에서 내린 꼴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책임 있게 처신하겠다"며 "비상시국이기에 구원투수 심정으로 나서는데 구원투수가 9회 말까지 다 던진다는 것도 이상하지 않으냐"고 반박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