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품격있는 경제수도 건설, 서울연구원과 협력"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은 31일 서울시 정책 싱크탱크인 서울연구원을 비롯해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 국토연구원 등과 간담회를 갖고 서울시를 경제수도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민주당은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서울은 경제수도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며, 연말까지 행정수도 이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확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행정수도완성추진단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추진단의 주요 과제인 경제수도 서울 구상을 위해 서울연구원이 그동안 서울을 어떻게 설계했고 어떤 구상을 갖고 있는지 살피고자 한다"며 "서울연구원과 함께 창조와 혁신에 기반한 경제수도, 경제 인프라를 갖춘 글로벌 도시의 밑그림을 어떻게 그려나갈지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장./사진=더불어민주당

이어 "서울의 권역별 발전 전략, 강남 격차 해소 등을 위한 균형발전과 자치분권 제도를 어떻게 만들어갈지도 구상하면서 품격있는 경제수도 건설에 중요한 과제에 서울연구원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부단장을 맡고 있는 박범계 의원도 "신행정수도의 완성은 충청을 위한 발전 전략이 결코 아니다"라며 "국토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위한 것이다. 지방분권의 가장 큰 수혜자는 서울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서울연구원도 서울을 경제수도로 키우겠다는 민주당의 구상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행정수도 세종, 경제수도 서울’ 외에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다른 지역도 골고루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이해식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설명했다.

이 의원은 "서울·세종 이외 다른 지역의 국토 균형발전이라고 하는 차원의 대안이 있어야 하고 그와 함께 지방분권 전략도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