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기자간담회서 "한상혁, 당정청 협의 참석, 명백한 불법"
'한동훈' 관련 권경애 폭로에 "의혹 해소 위해 국조·특검해야"
[미디어펜=손혜정 기자]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6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한상혁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의 해임을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방통위원장이 청와대·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국내외 온라인 동양상서비스 규제 같은 방송통신 관련 주요 정책사안을 논의했다고 한다"며 독립기구인 방통위가 정책협의를 이유로 당정청 협의에 참석한 건 명백한 불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상혁은 정치적 중립성이 훨씬 요구되고 법이 요구하는 공무원"이라며 "대통령은 이와 같은 불법행위를 조사해서 불법이 있으면 즉각 해임할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사진=미래통합당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MBC의 '검언유착' 의혹 첫 보도가 있기 전, 정부 고위 관계자로부터 '한동훈을 내쫓을 보도가 곧 나갈 것'이라고 전화를 받았다는 권경애 변호사의 폭로에 대해서도 "국정조사나 특검을 통해 명백히 밝혀져야 할 사안"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권 변호사는 매주 대통령 주재 회의에 참석하는 '방송을 관장하는 분'이라고 밝혔는데, 그 당사자가 누군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 그가 이런 일을 했다면 공권력의 범죄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출신의 권경애 변호사는 지난 5일 페이스북을 통해 "MBC의 한동훈과 채널A 기자의 녹취록 보도 몇 시간 전에, 한동훈은 반드시 내쫓을 거고 그에 대한 보도가 곧 나갈 거니 제발 페북(페이스북)을 그만두라는 호소? 전화를 받았다"며 "날 아끼던 선배의 충고로 받아들이기에는 그의 지위가 너무 높았다. 매주 대통령 주재 회의에 참석하시는, 방송을 관장하는 분이니 말이다"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만일 방송통신위원회 쪽이라면 중립을 지켜야 할 방통위원장이 검언유착이 아니라 권언유착의 핵심으로 역할을 했다는 셈이 되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그게 아니라 대통령을 직접 보좌하는 분이라면 그 또한 민정실과 함께 공권력이 방송의 중립성을 훼손하고 검언유착으로 몰아가려고 사전에 작업했던 것이 드러났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권 변호사가 지목한 '방송 관장하는 분'이 한상혁 방통위원장으로 보도되자 한 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배포해 의혹을 부인했다.

한 위원장은 "지난 3월31일 '채널A 기자-검사장 간 유착 의혹'을 보도한 MBC 보도 직전 권 변호사와 통화했다는 보도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나와 권 변호사의) 통화시간은 MBC 보도가 나간 후 1시간 이상이 지난 오후 9시9분"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허위사실을 기초로 해 MBC의 보도 내용을 사전 인지하고 있었다는 등의 추측성 보도는 의도적이고 악의적인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한 위원장의 입장문 발표 이후 권 변호사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3월 31일 제가 한 위원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은 시간은 오후 9시경이 맞다"며 "그 날 저는 MBC 보도를 보지 못한 상태로 야근 중에 한상혁 위원장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통화를 마친 몇 시간 이후에 보도를 확인하였기에 시간을 둘러싼 기억에 오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권 변호사는 "한 시간 반 가까이 이어진 그날의 통화내용 중에는 "'윤석열이랑 한동훈은 꼭 쫓아내야 한다'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주장했다.

   
▲ ./사진=권경애 변호사 페이스북 캡처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