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7월 1100가구 사전청약…계양광역소각장 주민 반대 여전
[미디어펜=이다빈 기자]"지난해 잠시 집값 조정이 있었다. 사전청약이 내년부터 실시되고 입주도 한참 멀어 아직 체감되는 분위기는 없다."(인천 계양구 동양동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

국토교통부는 지난 8일 8‧4 수도권 주택공급대책의 사전청약 대상지로 인천 계양 등 3기 신도시 5곳과 노량진 인근 군부지를 선정했다. 이날 방문한 인천 계양구 일대 공인중개사사무소는 다소 한가한 분위기였다. 인천 계양 부동산업계 관계자들은 사전청약 대상지 발표가 시세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 인천 계양구 3기 신도시 부지 전경./사진=미디어펜
 

국토부는 8일 내년 7월부터 2년 동안 실시될 공공분양주택 6만가구 사전청약 대상지를 공개했다. 사전청약 제도는 본 청약 1~2년 전에 미리 청약을 진행해 입주자를 모집하는 제도다. 정부는 이 제도를 통해 최근 주거 불안 심리로 인해 3040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번지고 있는 패닉바잉을 잠재우고 매매수요를 억제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전청약 당첨자는 본 청약이 실시될 때까지 청약 자격 요건을 유지해야 한다. 당첨자는 본 청약 시 당첨을 포기해도 불이익이 없으며 계약금이나 중도금을 마련할 기간도 넉넉하다.

이날 발표된 사전청약 대상지 중 인천 계양은 내년 7~8월 첫 주자로 1100가구에 대한 사전청약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노량진역 인근 군부지 200가구 △남양주진접2 1400가구 △성남복정 1.2 1000가구 △의왕청계2 300가구 △위례 300가구에서 사전청약이 진행될 계획이다.

   
▲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사업지 인근 아파트 단지와 상업시설의 모습./사진=미디어펜


인천 계양은 지난 2018년 12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과천과 함께 3기 신도시로 선정됐다. 인천 내 검단, 송도 등에 비해 업계의 관심이 적었던 인천 계양은 신도시 선정 이후 집값이 반짝 상승했다. 3기 신도시 발표 한 달 전 2018년 11월 3억1300만원에 거래되던 인천 계양구 귤현동 계양센트레빌 1단지 전용면적 84㎡는 두달 만에 약 1억원 오른 4억500만원에 팔렸다. 

인천 계양 내 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들은 "이번 사전청약 대상지 선정은 주변 아파트값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3기 신도시 사업지 인근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3기 신도시 선정으로 아파트값이 조정된 것은 발표가 난 직후 잠깐이고 이후로는 내내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며 "입주 시점이 한참 멀었고 사전청약도 내년에 실시돼 사전청약 대상지 발표로 인한 추가적인 상승 움직임은 미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토지보상도 이뤄지지 않았고 택지 정비와 기반 조성 등도 구체화되지 않아 본격적인 개발 분위기는 아직이다"라며 "사전청약 이후에도 입주까지 오래 걸릴 것으로 판단돼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우선으로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계양테크노밸리'로 조성될 신도시 부지에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을 포함한 주택 1만700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내년 사전청약에 예정된 공공분양 물량은 1100가구다. 전체 면적의 약 30%의 공원‧녹지, 가용 면적의 40% 이상은 첨단산업유치가 가능한 자족용지로 조성된다. 

기존 사업지 인근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지하철역은 계양역과 박촌역이다. 새로 들어서는 광역교통대책안은 중앙버스전용차로(BRT)다. BRT는 계양에서 김포공항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까지 연결될 계획이다.

인천 계양구 계양1동에 거주 중인 한 주민은 "신도시 개발지역과 바로 인접한 동양동만해도 주거지역과 상업시설이 잘 들어서있고 학급 수도 잘 갖춰져 있는데다 테크노밸리에 일자리 공급도 기대되는 상황이라 주택 추가 공급에 대한 인프라 걱정은 없다"며 "BRT가 들어서면 계양구 전반의 서울 접근성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사업지 근처에 계양광역소각장 설치를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사진=미디어펜

한편, 지역민들 사이에는 계양광역소각장 설치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계양광역소각장은 계양테크노밸리 내 설치를 검토 중에 있으며 하루 처리량 600톤 규모다. 주민들은 소각장 유치 여부가 인근 지역 아파트값과 더불어 사전청약 성적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천 계양구 동양동에 거주중인 한 주민은 "600톤의 폐기물 규모도 너무 많고 부지 근처 공항이 있어 고도제한으로 소각장 굴뚝을 높게 짓지 못해 주거단지의 대기 오염도 우려 된다"며 "특히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 중에서는 애초에 신도시로 넘어갈 생각을 했지만 소각장이 들어선다는 것을 알고 청약을 주저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신도시 내 소각장과 폐기물 매립지, 자원순환 정책 개선 등을 포함한 '친환경 도시로의 전환 종합계획'을 올해 안에 발표할 방침이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