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포함 공직기강 협의체 회의서 ‘추경예산 집행 실태’ 등 점검 결정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 민정수석실과 국무총리실에서 각각 공직 복무를 특별 감찰한다.

청와대는 11일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 주관으로 지난 1월 결성한 ‘공직기강 협의체’(민정수석실‧국무총리실‧감사원) 회의를 이날 오전 개최했다며 공직기강 확립을 통한 국정동력 강화를 위해 각 기관별 역할 분담에 따라 특별감찰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먼저 민정수석실은 공직감찰반을 투입해 추경예산 등 위기극복 대책의 집행 실태를 점검하고, 또 부처 이기주의에 따라 소극적이거나 부당한 행정을 펼치는 등 기강해이에 대해 역점적으로 감찰하기로 했다.

또 국난 극복 기조에 배치되는 무책임한 언동 등 심각한 품위훼손에 대해서도 엄정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 청와대./미디어펜

국무총리실에서는 국가비상 상황인 만큼 공직복무관리관실과 각 부처 감사관실이 합동으로 위기극복에 역행하는 언행이나 금품수수 등 공직 비위, 직무 태만‧부작위 등 소극적인 행정 사례를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아울러 방역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 정책이 현장에서 적정하게 집행되는지 챙겨나가면서 그 일환으로 공직자의 방역 지침 준수 여부와 복무기강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정책 집행의 장애 요인도 점검해 해소하는데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감사원에서도 국민의 생명‧안전과 직결되거나 인‧허가 등 규제와 관련된 분야에서 국민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업무태만, 복지부동 등 소극적인 행정에 대한 중점 감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감사원 특별조사국 중심으로 고위공직자 등의 지위를 이용한 이권 개입 여부를 점검하고, 예산‧보조금‧계약 등 재정적 권한을 남용한 특혜 제공 및 사익 추구 등 비리에 대해서도 집중 감찰하기로 했다.

민정수석실은 “앞으로도 공직기강 협의체를 중심으로 공직사회의 기강을 확립하고 국정동력을 강화해 국난 극복에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