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드워드 ‘격노’…2018년 6월 싱가포르 1차 북미정상회담서 참수작전 언급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8년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당신을 제거하길 원하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밥 우드워드 워싱턴포스트 부편집장은 15일(현지시간) 출간할 신간 ‘격노’에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첫 만남에서 미국과 핵무기 포기를 합의한 뒤 결국 제거된 리비아의 전 독재자 무아마르 카다피를 언급하며 참수작전을 언급했다고 썼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과의 일대일 회담에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가진 어마어마한 잠재력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우드워드는 전했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서명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싱가포르 통신정보부

또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북한을 훌륭한 국가로 이끌길 바라고 있다고 강조하며 “북한은 중국과 러시아, 한국 사이에 위치한다. 북한이 세계에서 가장 경제력이 높은 국가 중 한 곳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카다피 언급은 싱가포르 회담 이전에도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2018년 5월 17일 공개석상에서 ‘북한이 우리와 협상하지 않으면 카다피 사망과 같은 그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취지로 말해 북미정상회담이 무산될 뻔하기도 했다. 당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우리가 회담장에서 만날지 핵대결에서 마주칠지는 미국의 결정과 행동에 달려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과 처음 만났을 때 ‘김 위원장이 영리함을 넘어선 인물(far beyond smart)이란 것을 알아차렸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김 위원장과 ‘새로운 관계 약속’ ‘완전한 비핵화 추진’ 등 4개 조항 담긴 공동합의문 서명한 뒤 기자회견에서 “한미 연합훈련을 종료하겠다” 깜짝 발표를 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