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은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다가올 기후변화 충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후리스크를 관리·감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윤 원장은 22일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열린 'Future of F‧I‧N 국제 컨퍼런스'에 참석해 “기후변화 충격으로 인해 금융시스템에 심각한 손상이 초래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원장은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 파리협정 등을 통해 녹색금융, 나아가 지속가능금융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감대가 형성돼 왔다”며 “국내에서도 이러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2007년 지속가능발전 기본법, 2010년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이 제정됐으며, 2015년에는 국내 연기금의 책임투자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윤 원장은 “최근에는 금융기관을 비롯한 민간영역에서도 녹색산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며 “한국의 ESG(환경, 사회적책임, 지배구조)채권 발행액이 2016년 이후 빠르게 증가해 올해 8월말 기준 119억 달러로 아시아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해 녹색금융협의체가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비해 제언한 6가지 중 대표적인 것이 금융시스템의 기후리스크를 평가하고 이를 건전성 감독과정에 통합하는 것이다”며 “모두가 협력해 기후리스크를 관리, 감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일례로 금감원은 한국의 기후변화 대응계획과 금융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기후변화 스트레스테스트 모형을 개발했다. 또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가이드라인도 마련해 민간 부분의 기후, 환경 정보가 체계적으로 공시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