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총회 ‘포용성 강화한 국제협력’ 주제 기조연설서 “국제사회 힘 모아달라”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연설에서 “코로나19를 비롯한 세계적인 감염병 사태와 재난 재해를 포함한 포괄적 안보는 국경을 넘는 협력을 필요로 한다”며 “다자적 안전보장체계를 갖추기 위해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 창설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과 중국, 일본, 몽골이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창설하기 위해 우선 남북 간 ‘종전선언’이 필요하다고 언급,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제75차 유엔총회의 각국 정상급이 참여하는 ‘일반 토의’가 열린 이날 문 대통령은 ‘포용성을 강화한 국제협력’을 주제로 10번째 기조연설 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서울에서 미리 녹화한 연설을 화상으로 공개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을 시작하며 “우리가 직면한 코로나19 위기는 인류의 일상을 송두리째 바꾸고, 세계경제와 국제질서마저 변화시키고 있다”면서 “75년 전 유엔을 창설한 선각자들처럼 대변혁의 시대에 우리가 가야 할 길이 어디인지, 다시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화상으로 열린 제75차 유엔총회의 각국 정상급이 참여하는 ‘일반 토의’에서 10번째로 ‘포용성을 강화한 국제협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청와대
이어 그동안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노력을 설명하고 “결국 한국이 코로나를 극복하고 있는 힘은 유엔이 지켜온 가치들이었다. 코로나를 이겨낼 답은 멀리 있지 않다. 다자주의를 통해 더욱 포용적인 협력을 시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포용성을 강화한 국제협력’에 대해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고, 함께 자유를 누리며 번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백신 보급 △다자주의와 규범에 입각한 자유무역질서 강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포용성이 강화된 국제협력의 세가지를 제시했다.

이 가운데 문 대통령은 특히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포용성이 강화된 국제협력이 반드시 필요한 분야이다. 선진국이 수백년, 수십년에 걸쳐 걸어온 길을 산업화가 진행 중인 개도국이 단기간에 따라잡을 수는 없다”며 “개도국과의 격차를 인정하고 선진국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최선책을 찾아야 할 것이다. 한국은 선진국과 개도국을 잇는 가교 역할로 개도국에 한국의 경험을 충실히 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세계평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유엔 정신이 가장 절박하게 요구되는 곳이 바로 한반도이다. 남과 북은 ‘생명공동체’이다. 산과 강, 바다를 공유하며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며 “감염병과 자연재해에 함께 노출돼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함께 협력할 수밖에 없다. 방역과 보건 협력은 한반도 평화를 이루는 과정에서도 대화와 협력의 단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오늘 코로나 이후의 한반도 문제 역시 포용성을 강화한 국제협력의 관점에서 생각해주길 기대한다”면서 “북한을 포함해 중국과 일본, 몽골, 한국이 함께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 “여러 나라가 함께 생명을 지키고 안전을 보장하는 협력체는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다자적 협력으로 안보를 보장받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올해는 한국전쟁이 발발한 지 70년이 되는 해이다. 한반도에 남아 있는 비극적 상황을 끝낼 때가 됐다. 그 시작은 평화에 대한 서로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한반도 ‘종전선언’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도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며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평소 강조해온 비전통 안보 위협에 다자적 안전보장체계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다른 나라와 협력도 가능한 상황에서 남북한만 꽉 막혀 코로나19 대응에서 협력하지 못하는 현실을 국제사회에 호소한 것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포용성을 강화한 국제협력’이란 용어를 사용하기 위해 고민했으며, 이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언급한 적 있는 ‘포용적 다자주의’란 말에서 인용했는데 대북제재 완화를 위한 국제사회에 대한 호소도 녹아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포용성 강화 국제협력’의 세가지 축 가운데 나머지 ‘백신 보급’과 관련해선 “유엔의 포용적 다자주의는 모든 나라에 코로나 백신을 보급할 수 있을지 여부로 첫 시험대에 오르게 될 것이 분명하다”며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국제협력뿐 아니라 개발 후 각국의 ‘공평한 접근권’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은 세계보건기구와 세계백신면역연합의 ‘세계 백신 공급 매터니즘’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한국은 ‘국제백신연구소’의 본부가 있는 나라로서 개도국을 위한 저렴한 백신 개발‧보급 활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설명하고, “코로나 2차, 3차 대유행의 우려가 여전한 만큼 한국의 K방역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지속적으로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다자주의와 규범에 입각한 자유무역질서 강화’에 대해선 “우리는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아야 한다. 한국은 글로벌 공급망 유지와 기업인 등 필수인력 이동을 촉진하고자 노력해왔다”며 “한국은 발전 경험을 개도국과 공유하고, 유엔이 추구하는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도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한국판 뉴딜’이라는 도전에 나섰다. 한국경제의 전면적인 대전환이며,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사회로 가기 위한 약속”이라며 “한국은 코로나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경제회복을 앞당기기 위해 모든 나라와 협력할 것이며, 유엔이 지향하는 포용적 다자주의를 위한 국제협력에도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우리는 코로나로 인해 세계가 얼마나 긴밀히 연계돼 있는지 확인했고, 결국 인류는 ‘연대화 협력의 시대’로 갈 것”이라며 “우리는 미래를 준비하면서 동시에 우리가 사는 오늘 또한 변화시켜야 한다. 한사람 한사람의 작은 행동은 쌓이고 모여 우리의 오늘을 자유롭게 할 것이다. 유엔이 오늘 이 순간부터 새로운 시대, ‘포용적 국제협력’의 중심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