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왕시장 구석구석 돌며 29만9000원 어치 제수용품 구입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29일 오전 11시부터 1시간 10분동안 재래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격려하고, 29만9000원 어치 제수용품을 구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문 대통령 내외의 재래시장 방문의 목적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들을 격려하기 위해서”라면서 “이날 문 대통령이 찾은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인왕시장과 바로 옆 유진상가 1층 청과물시장은 문 대통령이 취임 전 홍은동 자택에서 지낼 당시 김 여사와 함께 자주 찾던 곳”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먼저 청과물 시장에서 상인들을 격려하고 과일을 구매한 뒤 김 여사가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장바구니 카트를 직접 끌며 인왕시장 곳곳을 둘러봤다. 문 대통령은 점포에 들를 때마다 “요즘 경기가 어떠시냐”고 질문하며 민생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문 대통령은 손님이 줄고 가격이 올라 매출이 예년만 못하다는 상인들의 걱정에 안타까움을 나타냈으며, 매출이 올랐다는 한 과일상점 상인의 이야기에는 “정말 다행입니다”라고 기뻐했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인왕시장과 바로 옆 유진상가 1층 청과물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격려하고, 29만9000원 어치 제수용품을 구입했다./청와대

문 대통령을 만난 또 다른 상인은 “정부가 추석 명절 이동 자제를 권고하면서 선물보내기를 권장한 덕분에 손님이 는 것 같다”고 했다. 한 채소가게 사장은 “전세계가 어려우니 잘 이겨내겠다”고 말해 대통령 내외가 감사의 뜻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가는 곳마다 “많이 파세요”, “명절 잘 보내세요”라고 상인들을 격려했다. 곳곳에서 상인들과 시민들은 “건강하세요”, “사랑합니다”, “와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외치며 카트를 끄는 문 대통령을 촬영했다.
 
이날 문 대통령 내외는 시장 구석구석을 돌아보고 29만9000원어치를 구입했다고 한다. 강 대변인은 “참고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추산한 올해 추석 4인기준 재래시장 차례상 비용은 25만1442원”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 내외가 구입한 품목은 귤, 거봉, 사과, 밤, 쪽파, 새우, 민어, 쇠고기, 당근, 시금치, 떡, 마늘, 무 등으로 실제 차례상에 올릴 제수용품이다. 문 대통령의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 맞는 첫 추석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이번 추석 연휴 기간 동안 국민께 이동 자제를 당부한 만큼 청와대 관저에 머물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시장에서 상인들과 고객들이 기념촬영을 요청하면 흔쾌히 응했으며, 문 대통령 내외는 장보기를 마친 뒤 인왕시장 내 한 식당에서 냉면으로 오찬을 했다. 이번 인왕시장 방문은 인원을 최소화하라는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제1부속비서관과 의전비서관 등 제한된 인원만 수행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