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출신 양향자 "외국 투기자본에 기술 탈취 가능성"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정부와 여당이 추진하는 경제 3법 중 핵심 쟁졈인 감사위원 분리선출제 도입과 대주주 의결권 3% 제한 조항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내에서 의견이 충돌했다.

대기업 임원 출신인 양향자 최고위원은 ‘3% 룰’을 두고 외국계 투기자본에 의한 기술 탈취 가능성에 우려를 표한 반면, 노동계 출신 박홍배 최고위원은 “과장된 선동”이라고 폄하했다.

삼성전자 임원을 지낸 양향자 최고위원은 16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전국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기술이야말로 주권이자 자주”라며 “이번 입법이 해외자본의 경영개입 통로가 돼서 기업의 소중한 핵심기술을 뺏길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3% 룰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더불어민주당

양 최고위원은 “중국 기업이 인수 후 기술과 LCD 시장까지 빼앗아간 하이디스의 악몽같은 기억이 있다”며 “이사나 감사위원은 경영 감독의 중요 접근 권한을 갖는데, 정보탈취 목적으로 들어온 경영진을 믿는 것은 순진한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외국 투기자본의 추천으로 선임된 이사가 비밀유지 서약 서명을 거부했던 KT&G와 중국의 대만 기업 기술 탈취 논란 등을 거론하면서 “기술이 빠져나갈 작은 구멍이라도 과하다 싶을 정도로 철저하게 막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반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을 지낸 박홍배 최고위원은 “경제 3법과 관련한 억지와 과장된 선동을 멈춰야 한다”며 “해외 경쟁기업 관계자가 투기자본과 결탁해 감사위원을 뽑아 기밀유출, 소송남발로 기업경영을 침해한다는 과장된 선동도 멈춰야 한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