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 처리한다는 방침을 이르면 오는 27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방류가 결정되면 준비기간 등을 거쳐 실제 방류는 2년 뒤부터로 예상되지만 강력한 반발은 계속될 전망이다.

17일 외신보도에 따르면 일본 전국의 어업 종사자를 대표하는 단체 관계자들이 환경성을 찾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려는 정부 방안에 반대한다는 뜻을 다시 강하게 밝혔다.

   
▲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시민방사능감시센터 등 시민단체가 연 기자회견에서 참가가자들이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바다 방출에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언론인터뷰에서 한 어업 좋사자 대표는 "관계자가 납득하지 않으면 해양 방류를 하지 않는다는 정부 약속을 바탕으로 우리도 일해왔다"고 전했다.

이들은 원전 담당 부처인 경제산업성과 총리 관저에도 이런 입장을 전했다. 일본 정부가 이달 중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할 것이라는 보도가 이어지자 직접 나서게 된 것이다.

또 다른 어업 종사자 대표는 "지금까지 해온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고 앞으로 어업에 대한 전망을 생각할 수 없는 대단히 큰 화근을 남기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이미 지난 2월부터 전문가 보고서를 통해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해 왔다.

현재 기술로는 제거할 수 없는 '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의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춰 흘려보내겠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발표 시점은 못 박지 않으면서도 언제까지나 결정을 미룰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가토 가츠노부 일본 관방장관은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충분히 검토한 뒤 적절한 시기에 정부 책임 아래 결론을 내려고 한다"고 밝혔다.

환경단체들은 "오염수 저장 부지를 늘리는 등 충분히 대안을 검토할 수 있지만 오염수를 서둘러 바다에 버리려 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4월부터 여론을 듣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내부에서 처리 방향을 정한 뒤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가 결정되면 설비 준비 등을 거쳐 2년 후쯤 방류가 이뤄진다.

이 기간 일본 정부는 악화한 국내 여론뿐 아니라 한국 등 주변 나라의 반발을 가라앉히기 위해 지속적인 여론전을 펴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