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 1000개가 옥스퍼드 사전에 등재 돼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4일(현지시간) 옥스퍼드 대학 출판사는 권위있는 옥스퍼드 영어사전의 온라인판인 옥스퍼드딕셔너리즈 닷컴에 ‘덕페이스’를 포함한 1000개의 신조어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 신조어 1000개 옥스퍼드 사전 등재/사진=옥스퍼드딕셔너리즈닷컴

신조어 1000개 실린 옥스퍼드 사전에는 셀카를 찍으며 입술을 내미는 표정을 의미하는 ‘덕페이스’(duck face)가 등재됐다. 이는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 온라인판에 신조어로 분류돼 있다.

신조어 1000개 실린 옥스퍼드 사전에는 이외에도 ▲‘책상에서’를 뜻하는 알 데스코(al desko) ▲감탄사 ‘와!’를 의미하는 ‘쿨 빈스(cool beans)’ ▲특정인이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남긴 활동 정보를 가리키는 ‘디지털 풋프린트’(digital footprint) 등도 포함돼 있다.

사전 편집인들은 미국 의료보험 시스템 개혁법안의 비공식 명칭인 ‘오바마케어’(Obamacare), 친구들이나 동료들 사이에서 각자가 지정된 사람에게 몰래 간단한 선물을 전달하는 방식을 가리키는 ‘시크릿 산타’(Secret Santa)도 발탁했다.

이외에도 축약어 '개의치 않는다'(I don't care)는 의미를 가진 'IDC'와 주로 영국에서 '질투하는'(jealous)의 동의어로 사용하는 '젤'(jel)이 등재됐다.

한편 옥스퍼드는 지난달 17일 올해의 단어에 '전자담배'나 '전자담배를 피우다'란 뜻을 가진 새로운 단어 'Vape(베이프)'를 선정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신조어 1000개 옥스퍼드 사전 등재, 재미있네" "신조어 1000개 옥스퍼드 사전 등재, IDC 마음에 든다" "신조어 1000개 옥스퍼드 사전 등재, 흥미진진" "신조어 1000개 옥스퍼드 사전 등재, 언어도 역사를 가지니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