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FP에 선 지급 1177만달러 연내 환수 목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통일부가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추진해오던 대북 쌀 지원 사업비용을 결국 환수하기로 했다. 북한이 끝내 우리정부의 쌀 5만t 지원을 거부한 것에 따른 것이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WFP와 2019년 6월 쌀 5만톤을 대북 지원하기로 추진해왔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변화가 없다”며 “그래서 정부는 WFP와 사업관리비 1177만 불을 환수하는 방향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연합뉴스

통일부는 지난해 6월 WFP를 통해 북한에 쌀을 지원하기로 결정하고 쌀의 수송, 분배와 사업 모니터링에 필요한 사업관리비 약 138억원을 남북협력기금으로 선지급했다. 이후 북한이 한미연합훈련 실시에 반발하며 쌀 수령을 거부해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통일부는 지난해 말 사업을 재추진키로 하고 쌀 구입을 위해 배정한 예산 약 272억원을 한차례 이월 처리했다. 그러나 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북한이 국경봉쇄를 강화하며 사실상 올해 내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게 되자 결국 WFP로부터 사업비를 환수하는 절차에 들어갔다.

북한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모든 국경을 봉쇄하고 외부 물자 반입을 최소화하고 있다. 최근 북한에서 해외 물자 반입을 이유로 핵심 간부를 처형된 사실이 국가정보원을 통해 밝혀지는 등 북한은 코로나 방역에 봉쇄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