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매체 인터뷰서 “추후 일본기업에 배상 요구…일왕은 천황이라 불러야”
   
▲ 강창일 주일 한국대사 내정자./청와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주일 한국대사로 내정된 강창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나 기업이 우선 배상하고 추후 일본 기업에 배상금을 요구하는 방안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요미우리·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강 내정자는 지난 1일 서울 주재 일본 특파원을 상대로 간담회를 열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강 내정자가 징용 해법과 관련해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며 “한국정부가 원고로부터 채권을 인수해 현금화를 회피하는 방안이나,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혜택을 본 한국기업 등을 중심으로 배상을 대위변제(제3자가 우선 갚은 후 채무자에 대해 구상권을 취득)하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또 강 내정자는 2011년 5월 일본과 러시아가 영유권 분쟁을 겪고 있는 쿠릴열도를 방문해 ‘러시아 영토’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 “(일본이) 러시아에 빼앗겨 점유당하고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외국간 영토 분쟁에 대해 자꾸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시각도 있다.

강 내정자는 일왕 호칭과 관련해서도 일본 언론에 “(주일) 대사로 부임하면 천황이라고 부르지 않으면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외교부도 정부의 공식 명칭으로 ‘천황’을 쓰고 있다. 김대중정부 때부터 상대국이 쓰는 명칭을 쓴다는 취지에서 정해진 것이다. 

강 내정자는 이번에 지난해 2월 문희상 당시 국회의장이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왕의 사과를 요구한 것에 대해서도 “일본에서 천황의 존재, 역할에 대해 무지한 발언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시엔 “일왕이 위안부를 위문했으면 좋겠다는 취지라며 문 전 의장을 감쌌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