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도시선언문을 제정·선포…2~5시까지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
[미디어펜=이다빈 기자]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은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정원도시에 대한 가치와 비전을 밝히고 이에 관한 담론을 주도하는 ‘정원도시포럼’이 오는 18일 ‘2021 정원도시 컨퍼런스(Garden City Conference)’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 2021 정원도시 컨퍼런스 포스터./사진=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정원도시포럼, 메타포라가 주관하는 ‘2021 정원도시 컨퍼런스’는 지난해 12번에 걸쳐 진행된 정원도시포럼을 통해 논의된 정원도시의 이슈와 그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진다. 전라남도 해남에서 개발 중인 스마트 정원도시 ‘솔라시도’를 대표 정원도시 모델로 제시해 향후 국내 정원도시의 미래 발전방향을 논의한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기후 위기, 포스트 팬데믹 등 환경변화와 이슈에 대응 가능한 새로운 도시패러다임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정원도시의 정의와 필요성, 정원도시에서의 삶과 태도 등을 담은 정원도시선언문을 제정·선포할 예정이다.

컨퍼런스 1부는 서울대학교 조경진 교수의 기조발제 ‘정원도시로의 초대’로 문을 연다. 이어 신구대학교 김인호 교수의 ‘정원도시와 시대적 담론’, 추계예술대학교 박은실 교수의 ‘정원도시와 도시문명’ 발제를 통해 정원도시의 필요성과 가치를 논한다. 

1부 끝에는 기술사사무소 이수의 서영애 소장은 지난 한 해 정원도시포럼의 결과물인 ‘정원도시선언’을 포럼 대표로 선언할 예정이다.

이어 2부는 정원도시의 형성을 주제로 국립세종수목원 이유미 원장이 ‘숲과 정원도시’를, 안녕소사이어티 안이영노 대표가 ‘정원도시의 사람들’에 대해 논하며, 숨 프로젝트 이지윤 대표가 ‘정원도시의 공공미술’에 관한 이야기를 이어간다. 

마지막 3부에서는 스마트 정원도시 ‘솔라시도’를 사례로 정원도시의 미래와 가능성을 들여다본다. 서울대학교 이제승 교수가 ‘지속가능한 스마트 정원도시 조성원칙’ 발제를 맡았으며, 이어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 이병철 전무가 ‘솔라시도 정원도시 컨셉’을, 서울대학교 정욱주 교수가 ‘솔라시도 정원도시 구현 방안’을 이야기한다. 

3부로 이어진 발제가 모두 끝난 후에는 약 65분간 참가자 전원이 자유롭게 정원도시와 솔라시도에 관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종합토론 시간이 이어질 예정이다. 

조경진 정원도시포럼 위원장은 “이번 컨퍼런스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정원도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솔라시도를 사례로 그 가능성을 살펴보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도시를 꿈꾸는 전문가그룹 및 학계, 시민들이 폭넓은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오는 18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다. 정원도시에 관심 있는 대중과 전문가 모두 소통할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되며, 유튜브채널 ‘정원도시포럼’ 또는 블루시티 솔라시도 홈페이지를 통해서 참여할 수 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